[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8일 마산합포구 진동면 고현마을 미더덕영어조합법인에서 창원진동미더덕의 2020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수상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허성무 시장, 김장하 시 의회부의장, 도ㆍ시의원, 지역수협장, 수산업관련 단체장, 미더덕영어조합법인 대표를 비롯하여 전임 대표들과 어업인들 30여명이 참석해 어업인들이 함께 대상 수상을 축하했다.
기념식 이후에 허 시장은 미더덕영어조합법인 위판장, 가공공장과 고현판매장, 어촌체험마을, 어촌뉴딜 300사업 구간 등 고현마을의 주요사업장과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상 수상 기념식 이후 지역특판행사가 8일부터 10일까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진동면 고현마을 미더덕영어조합법인일원에서 드라이브-스루 및 현장 방문 판매를 병행해 운영된다.
1kg에 1만원에 판매되는 미더덕은 1kg에 100g을 더해 1만원, 미더덕 젓갈은 200g에 1만원, 미더덕 분말은 50g에 3000원 할인된 5000원으로 판매된다.
미더덕을 구매하는 방문객들에게 경품이벤트를 실시해 미더덕 200g과 100g을 각각 증정했다.
행사장 내에는 미더덕의 생태, 효능과 우수성, 양식경위, 축제연혁, 미더덕 요리, 양식모식도와 대상 수상이 있기까지 그 간 미더덕의 역사와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게끔 홍보관을 구성해 행사장을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번 창원진동미더덕의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뜻깊은 자리에 함께해 기쁘고, 대상 수상이 있기까지 미더덕영어조합법인을 비롯한 어업인들의 노력 덕분"이라며 "앞으로 미더덕의 주산지인 고현마을의 위상을 더 높이기 위해 어촌뉴딜 300사업, 고현어촌체험마을 활성화 지원, 자율관리어업공동체 육성 지원 등으로 풍요롭고 활력있는 어촌을 조성하는데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창원시, 9일부터 주남저수지 생태학습시설 재개관
코로나19 대응 방역체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돼 9일부터 주남저수지 생태학습시설을 재개관한다.
주남저수지사업소는 람사르문화관을 비롯한 생태학습관, 철새탐조대를 개관해 운영하며, 현재 시설물 보강 등 공사 중인 주남환경스쿨에 대해 휴관을 유지한다.
시는 코로나19가 아직까지 안심 단계가 아닌 만큼 실내 프로그램 및 단체 관람은 제한하며 이용자간 간격 유지를 위해 시간당 입장 인원을 20명 이내로 유지할 예정이다.
생태학습시설 출입자는 반드시 발열 체크와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부 작성, 손 소독 실시 후 입장이 가능하다.
주남저수지사업소는 이번 재개관을 위해 모든 생태학습시설 및 공중화장실에 대한 전체 방역소독과 환경 정비를 실시했으며, 주기적인 소독 및 환기를 통해 감염병 예방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코로나19 안정화 추세를 지켜보며 각종 생태체험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창원시, 시티투어버스 12일부터 24일까지 무료 탑승 이벤트
도심 관광 활성화를 위해 운영하는 창원시티투어버스가 12일부터 24일까지 13일간 무료로 운행된다.
이번 무료 탑승 이벤트는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낸 시민을 격려하고 침체된 지역 관광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창원시는 무료 탑승 이벤트에 2017년 도입한 2층 버스 2대와 올해 새로 구입한 1층 하프 오픈 버스 1대 등 모두 3대를 투입한다.
2층 시티투어버스는 매일 오전 9시 15분 스포츠파크 만남의 광장에서 출발하여 창원중앙역, 용지호수, 창원의 집, 시티세븐, 마산상상길, 마산어시장, 경남대학교, 제황산공원, 속천항, 진해루를 순환 운행한다.
별도 예약은 필요 없으며 지정된 시티투어버스 정류장 어느 곳에서나 탑승 가능하다.
방문하고 싶은 관광지 인근 정류장에서 하차해 관광지를 관람한 후 다음 시티투어버스를 이용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면 된다. 1일 5회 운행한다.
1층 시티투어버스는 전화 예약을 통해 매일 선착순 20명을 받아 운행한다.
오전 9시 20분 스포츠파크 만남의광장에서 출발해 성주사, 진해해양공원, 진해중앙시장, 제황산공원, 진해내수면환경생태공원을 거쳐 오후 4시에 만남의 광장으로 돌아온다. 1일 1회 운행한다.
시티투어버스는 휴일에도 운행하며 월요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이벤트 기간 중 어린이 탑승객에게는 '시티투어버스 모형'을 선물로 준다.
◆창원산업진흥원, 온라인 화상 회의 솔루션 지원
창원산업진흥원(원장 백정한)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출판로 확대를 위한 '온라인 화상 회의 솔루션'를 지원한다.
이번 온라인 화상 회의 솔루션은 기업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국내외 바이어와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간단한 이메일신청을 통해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창원산업진흥원은 이번 온라인 화상 회의 솔루션을 무역사절단, 신흥해외전략시장 기술교류사업, 해외 민간네트워크 연계 바이어 발굴 매칭 지원사업 등 다양한 해외마케팅 지원사업과 연계해 해외바이어 발굴 지원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