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세포‧조직 배양액 함유 미스트 등 화장품 검사한다

인체세포‧조직 배양액 함유 미스트 등 화장품 검사한다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52개 품목…미생물, 보존제 등 검사

기사승인 2020-05-11 09:00:00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체세포·조직 배양액을 함유한  화장품을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시중에 유통 중인 제품을 수거하여 미생물, 보존제 등을 검사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채택된 청원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한 인체세포·조직 배양액 함유 미스트 제품을 사용한 뒤 뾰루지, 홍조, 피부 가려움증 등이 생겼는데 안전한지 알고 싶다”라는 내용이다.

미스트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건조함 등을 해결해 주는 제품으로, 기초화장용 제품류 중 수렴‧유연‧영양 화장수에 해당된다. 이에 이번 국민청원 안전검사에서는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제품을 중심으로 피부 자극성 및 제품 오염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검사대상은 인체세포·조직 배양액을 원료로 만든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제품이며, 국내 유통 중인 총 52개 품목을 직접 수거해 검사합니다.

검사항목은 ▲피부 자극도를 파악하기 위한 pH 및 보존제 함량 ▲제품 오염 여부 확인을 위한 미생물한도(세균 및 진균수) 및 특정세균(대장균,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3종)이다.

검사 진행과정과 결과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공개하고,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경우 회수·폐기 등 신속히 조치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국민 눈높이에서 소통하며, 국민이 중심인 식품·의료제품 안전관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청원 안전검사제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