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전봉준 장군 동상 건립 성금모금 ‘첫 발’

고창 전봉준 장군 동상 건립 성금모금 ‘첫 발’

농협고창군지부, 농·축협조합 등 동상 건립 성금 1호 기탁

기사승인 2020-09-28 13:45:21

[쿠키뉴스] 박용주 기자 =전북 고창군에서 동학농민혁명을 이끈 전봉준 장군 동상을 세우기 위한 군민 성금 모금이 본격 시작된다. 

전봉준장군동상건립위원회(공동위원장 진윤식·정남기)은 28일 전봉준 장군 동상 건립을 위한 성금 1호로 NH농협고창군지부(진기영지부장), 고창농협(유덕근조합장), 선운산농협(김기육조합장), 해리농협(김갑성조합장), 대성농협(김민성조합장), 흥덕농협(백영종조합장), 고창부안축협조합(김사중조합장)이 10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전봉준장군동상건립위원회는 최근 기부금 모금등록을 마치고 성금을 모금중이다. 기간은 내년 9월15일까지다. 

동상은 주민 의견을 수렴해 동상 디자인, 설치 수량, 설치 위치 등을 결정해 2022년 전봉준 장군 탄생 제166주년 기념행사와 더불어 동상 제막식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봉준 장군의 출생지인 고창군은 ‘무장포고문’을 선포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역사의 장을 연 곳인데도 장군 관련 시설이 없어 아쉬움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이에 군민들이 자발적으로 전봉준 장군의 명예를 회복하고 동학농민 성지인 고창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유족회, 기념사업회를 중심으로 전봉준장군 동상 건립을 추진해왔다. 

진윤식 위원장은 “일제의 침탈과 봉건 지배에 맞서 싸운 전봉준 장군의 얼을 기리고 민족, 인권운동의 효시인 동학농민운동의 시대적 의미를 담은 동상 건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zzpark@kukinews.com
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박용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