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북측 도시와 교류 위한 선제적 행보

대전 대덕구, 북측 도시와 교류 위한 선제적 행보

박정현 대덕구청장,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 창립총회 참석

기사승인 2021-03-17 17:58:05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이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 창립총회’에서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누는 모습.

[대전=쿠키뉴스] 한상욱 기자 =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은 16일 서울 성동구 소월아트홀에서 열린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 창립총회’에 참석했다.

17일 구에 따르면 온·오프라인 혼용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 도시 간 교류활성화를 희망하는 기초자치단체장들이 뜻을 모아 포럼을 구성, 대전에서는 대덕구가 유일하게 준비위원으로 참여했다.

지난해 12월 개정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이 올해 3월 9일자로 시행됨에 따라 기초자치단체가 남북교류의 주체임이 명확해졌다.

이에 전국 시군구 차원의 남북교류 정책 발굴과 실천을 위한 협력적 관계 구축을 위해 정책협의기구를 출범함으로써 향후 남북 도시 간 교류사업 발굴 및 공동사업 선정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포럼에는 전국 37개 기초자치단체장이 가입했으며, 이번 행사에는 참여 자치단체를 비롯해 서호 통일부 장관,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초대인사로 참석했다. 행사는 1부 창립총회에 이어 2부 남북 평화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통일토크로 진행됐다.

박정현 청장은 “대덕구는 한반도 평화와 남북 도시 간 활발한 교류의 주역으로서 대전산업단지의 기술과 생산품을 자원으로 하는 교류 추진 및 인도적 지원 등을 통해 북측 도시와의 동반 성장과 이익 창출을 위해 선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시행 및 포럼 활동을 계기로 적극적인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조례 제정과 함께 다양한 정책을 발굴할 계획이다.

swh1@kukinews.com
한상욱 기자
swh1@kukinews.com
한상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