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화이자 백신 접종 모의훈련…내달부터 75세 이상도 접종

대구시, 화이자 백신 접종 모의훈련…내달부터 75세 이상도 접종

기사승인 2021-03-24 15:44:44
대구시는 4월부터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25일 모훈련을 진행한다. 자료사진. 

[대구=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시가 다음 달부터 시작될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화이자 백신 접종에 앞서 모의훈련을 시행한다.

24일 대구시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추진단에 따르면 다음달 8일부터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안전한 접종을 위해 오는 25일 동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지역 의료관계자와 전문의료진들이 참여하는 모의훈련을 진행한다.

이에 따라 동구 예방접종센터는 지난 17일 초저온냉동고 설치를 완료했고, 19일에는 질병관리청 등과 접종센터 합동점검을 마쳤다.

훈련은 △모의접종 훈련 △이상반응 대응훈련 △접종준비 시연 순으로 진행되며, 훈련 참여자들은 실제와 같이 예방 접종자 역할을 맡는다. 

모의접종 훈련 순서는 예방접종센터 입구에서 발열체크 후 예방접종 안내문을 받고 대기구역에서 대상자 확인 후 예진표를 작성한다. 이어 순서대로 예진실에서 의사가 예진표를 바탕으로 접종대상자의 건강상태 확인 후 접종여부를 결정하면, 접종실에서 간호사가 백신을 접종한다.

접종자는 관찰구역에서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15~30분 이상 머무른 후 마지막 혈압 등 활력 징후를 체크하고 2차 접종에 대한 안내를 받고 귀가한다. 

모의접종 훈련 후에는 이상반응 환자가 발생했을 때 초기 응급조치 후 구급차로 응급실까지 이송하는 이상반응 대응훈련과 화이자 백신 해동, 희석 등 접종 준비 시연이 진행된다. 

채홍호 추진단장은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75세 이상 어르신들이 안심하고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