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 말이산고분군 스마트 투어’ 모바일 앱 오픈

‘함안 말이산고분군 스마트 투어’ 모바일 앱 오픈

기사승인 2021-03-24 17:19:28
[함안=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전국 고분군 중 최초로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함안 말이산고분군 스마트 투어’ 모바일 앱을 오픈했다.

경남 함안군은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추진에 발맞춰 ‘함안 말이산고분군 스마트 투어’ 모바일 앱은 2017년 함안군에서 실시한 ‘군정 발전 아이디어 공모’에서 채택된 사업으로 2019년 국도비예산을 확보하여 추진됐다.


이번에 구축된 탐방안내 모바일 앱의 주요 기능으로는 △말이산고분군 내 주요 탐방코스 안내 △GPS를 활용한 위치기반형 스마트 음성해설 △증강현실(AR) 기술과 스토리텔링을 접목한 디지털 체험 콘텐츠 제공 △세계유산등재를 대비한 다국어 서비스(영어‧중국어‧일본어)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문화재 지킴이 모니터링 서비스 등이 있다.

말이산고분군 탐방객들은 말이산고분군 스마트투어 모바일 앱을 구글 플레이스토어(Play Store)나 앱스토어(App Store)를 통해 다운로드받아 설치한 후 고분군을 방문하면 모바일 앱에서 모바일 푸쉬를 통해 자동으로 탐방객의 위치정보와 고분군에 대한 음성해설 및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군 가야사담당관실 관계자는 “국내 고분군 중 최초로 탐방안내시스템을 오픈하는 만큼 기대가 크다”며, “2022년으로 예정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추진과 관련하여 다국어 해설 안내 및 모바일 모니터링 시스템 등 IT강국 대한민국의 문화재 관리역량을 보여주는 증거로서 세계유산등재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바일 앱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Play Store]와 아이튠즈 앱스토어[App Store]에서 ‘말이산고분군’ 또는 ‘아라가야’를 검색해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모바일 앱 홍보를 위한 다운로드 이벤트도 개최한다. 이벤트 기간은 2021년 3월 24일(수)부터 4월 12일(월)까지로 다운로드받은 사람들 중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 함안사랑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