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코로나19 75세 이상 어르신 예방접종 시행
강원 영월군(군수 최명서)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영월읍 스포츠파크 실내체육관)를 개소하고 15일부터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예방접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3월3일부터 요양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병원 의료인, 코로나 1차 대응요원에 대한 1차 예방접종 마쳤다.
코로나 19 예방접종을 통한 빠른 일상의 회복을 돕기 위하여 4월 개소를 추진해 7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첫 화이자 백신 예방접종을 센터소재지인 영월읍부터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75세 이상 어르신 4407명에 대한 예방접종 등록 및 동의를 마친 상태다. 지난 7일 모의훈련도 진행했으며 예방접종센터 설치의 적절성 검토와 화이자 보관 백신 냉동고 검정까지 완료한 상태이다.
◆어르신문화프로그램 사업 선정
영월박물관협회, 조선민화박물관, 영월미디어기자박물관 등 3개관은 14일 ‘2021 어르신문화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원연합회 주관으로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지역 어르신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통한 활기찬 노년생활 유도 및 어르신 커뮤니티 활성화를 목적으로 기획됐다.
영월박물관협회는 영월문화원 덕포생활문화센터에서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영월박물관 노NO, 노老 관장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신의 수집품, 애장품, 기록물 등을 통해 ‘내 고장 알림 관장’이 되어 전시기획 및 전시회를 개최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조선민화박물관은 ‘민화와 나의 꿈’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영월미디어기자박물관은 ‘동네방네 신나는 기자단(동방신기)’을 5월부터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성희롱·성폭력 대응 통합 지침 마련
영월군은 사회문제로 확대되고 있는 성희롱·성폭력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영월군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2차 피해 방지 통합 지침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여성폭력방지기본법에 근거해 기존 성희롱·성폭력 예방 지침에 추가로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통합 지침을 마련했다.
2차 피해개념과 상급자의 책무를 명시하고, 2차 피해 행위의 구체적인 유형을 제시했다. 징계 및 재발방지조치 등을 명시하는 등 제도적 방안도 마련됐다. 아울러 직장 내 성 비위 근절과 성인지 감수성 제고에 힘쓰며 성 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교육 및 캠페인등 실천 방안을 계속 추진함으로써 모두가 행복한 여성친화도시를 만들어가고자 한다.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