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반곡-금대 금빛 똬리굴 관광열차 운영 도시계획시설안 열람
강원 원주시는 반곡동 반곡역에서 판부면 금대리 구간의 중앙선 폐선로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도시계획시설(궤도) 결정에 앞서 주민 열람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반곡역에서 금대리 똬리굴까지 총연장 7706m, 총면적 15만8874㎡ 규모의 궤도시설 신규 결정이다.
원주시는 앞으로 반곡역사 일원에 문화 갤러리, 플라워가든, 파빌리온 스퀘어를 조성해 체험 및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폐선로를 이용한 추억의 관광열차를 운영해 치악산의 우수한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높은 고도차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루프식 터널인 똬리굴은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환상적인 빛 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새롭게 탄생하게 된다.
열람 기간은 4~20일이다.
원주시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자료를 참고하거나 도시계획과 또는 판부면·반곡관설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된 도시관리계획 도서 열람 후 도시계획시설 결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주민은 열람 종료일까지 주민의견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영어 UCC 공모전 개최
원주시(시장 원창묵)는 코로나19로 변화된 환경에 맞춰 국제자매우호도시와의 비대면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2021 원주시 영어 UCC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전국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 재학생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로 참여할 수 있으며, 원주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3분 이내의 영상으로 제작하면 된다.
16일부터 10월15일까지 개인 유튜브 계정에 동영상을 업로드한 후 해당 인터넷 주소(URL)를 신청서에 적어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제출된 작품은 유튜브 영상 좋아요 및 조회 수와 더불어 흥미성과 주제 적합성 등을 고려해 심사하고, 특히 자매우호도시인 미국 로아노크 시민이 직접 심사에 참여해 총 8편을 선정, 오는 11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당선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최우수(1편) 100만 원, 우수(2편) 각 50만 원, 장려(5편) 각 20만 원 등 총 3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공립어린이집 그린리모델링사업 사전 설명회 개최
원주시는 지난 3일 시청 지하 1층 다목적홀에서 지역 공립어린이집을 대상으로 2021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사업 사전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사업은 2021년 그린 뉴딜 정책의 하나로 준공 후 10년 이상 된 노후 공공건축물을 리모델링해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앞서 원주시는 지난 3월 응모한 공모사업에 공립어린이집 13곳이 선정돼 국비 42억9800만 원 포함 총 61억40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공사 내역과 추진 방법 등을 전달하고 건의사항을 수렴한 원주시는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별 추진계획을 수립해 올해 안으로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특히 어린이집마다 세부 공사 내역을 정확히 파악해 에너지 효율 증대 및 안전한 보육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