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횡성군청소년문화의집, 여름방학 진로캠프 운영
강원 횡성군청소년문화의집은 9~12일 송호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2021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여름방학 진로캠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역대학인 송호대학교와 연계한 진로 캠프는 직업 흥미검사 및 체험을 통해 개개인의 적성과 흥미, 직업관 등을 알아보고 진로를 탐색해 미래직업을 상상하고 꿈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적성 유형에 따라 자기성찰(간호사 체험, 임상병리사 체험), 손 재능(특수 분장, 조향사 체험), 신체운동(스포츠 강사 체험) 등으로 구성됐으며, 20명의 학생이 참가한다.
◆횡성군보건소, 폐암 검진사업 추진
횡성군보건소는 사망률이 가장 높은 폐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위해 폐암검진사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대상자는 폐암 고위험군으로(만54세 이상 만 74세 이상으로 흡연력 30갑년 이상) 흡연력은 수검년도 직전 2개년도 국가건강검진 시 문진 이력 또는 금연 치료 지원 사업 문진표로 확인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연계해 국가 폐암 검진 수검 대상자 275명에게 비대면 우편 홍보를 실시한다.
폐암 검진이 가능한 의료기관은 △원주의료원 △연세대학교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등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필요시 검진 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된다.
검진 방법은 저선량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검사를 받고 검진 비용은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료 하위 50%는 무료, 건강보험료 상위 50%는 본인 부담금 1만원 정도를 지불하면 된다. 또한 폐암검진자의 금연 실천을 돕기 위해 비대면 금연 교육 및 보건소 금연클리닉 이용 방법을 안내한다.
◆주민방송국 ‘별빛살롱’ 제작진 양성 박차
횡성읍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추진위원회(위원장 권용준)는 지난 9일을 시작으로 9월8일까지 주 2회 총 10회에 걸쳐 관내 주민을 대상으로 횡성주민방송국 '별빛살롱' 제작진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별빛살롱은 횡성주민방송국의 별칭으로, 횡성읍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을 통해 2022년 착공 예정인 미디어센터(가칭)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번 미디어 교육은 멀티카메라 방송(여러 대의 카메라를 사용한 방송) 제작을 위한 장비 기능교육, 제작 실습, 라이브 방송 제작 등이 이뤄진다. 강사는 김동규 전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장(춘천 소재 봄내미디어협동조합)이 맡았다.
별빛살롱의 제작진으로는 주민 15명이 참여를 신청했다. 뉴스 영상 촬영 30년 경력의 베테랑을 비롯해, 캠코더를 처음 잡아보는 미디어 새내기 등 20대에서 6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이 참가한다. 10회에 걸친 멀티카메라 제작 교육이 끝나면 월 1~2회의 라이브 방송과 유튜브 방송을 하는 등 지역 주민과 소통해나갈 계획이다.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