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AI학부, 대구경북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대구·경북=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대 AI학부(현 ICT융합학부)가 11일 정보통신대학2호관 회의실에서 대구경북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와 인공지능 공동사업 및 교육·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경북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는 지역의 우수한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관련 40여 개의 회원사가 활동하고 있는 단체다.
이날 협약 체결식에는 차경애 학부장, 백재성 회장 등 대학 및 협회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으며, 대구·경북지역의 AR/VR 콘텐츠 개발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연구와 인력 양성을 공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역거점 센터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했다.
양 기관은 ▲AI 스마트콘텐츠 연구 개발 및 기술화 사업 ▲AI 혁신산업 발굴 및 특성화 사업의 공동 연구 ▲대구경북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회원사의 AI기반 직무역량강화 교육 ▲디지털신기술 분야 고용 촉진 사업 발굴 등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AR/VR 콘텐츠 개발에 융합하는 AI전문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차경애 학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인공지능 유망 직종으로 진출할 인재 양성의 도약으로 활용하겠다”며 “두 기관이 활발히 협력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공지능 융합 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는 수요가 급증하는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해 2022학년도에 AI학부를 신설 독립학부로 개편해 신입생을 모집하며, 인공지능 개발자 양성을 위한 AI소프트웨어전공 및 학문 간 AI 융합을 위한 AI엔터테인먼트전공을 운영한다.
AI소프트웨어전공은 사회 전반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지식 및 개발 기술을 교육해 AI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며, 인문계열과의 학문 융합 교육과정인 AI엔터테인먼트전공은 미디어콘텐츠, 게임스토리텔링, 마케팅 등 인문 및 사회과학 분야를 아우르는 산업에서 활동할 인공지능 전문가를 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계명문화대 산업디자인과, 선박·자동차 디자인 전문 인력 양성 박차
계명문화대 산업디자인과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선박 및 자동차 디자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계명문화대는 사회적 수요와 정부 정책에 발맞춰 관련 전문가를 교수로 초빙하고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등 올해부터 선박 및 자동차 디자인 전문 인력 양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먼저 복합적이고 다의적인 공간성 창출로 다양한 사람들에게 공감과 활용영역성을 갖도록 디자인해야 되는 선박 인테리어는 고급화된 미적, 혁신적 개념 공간 디자인의 필요성에 따라 ‘퀸제누비아호’ 수석 디자이너 등 관련 전문가를 교수로 초빙해 실전 노하우를 전수할 방침이다.
최근 국내에서 건조된 로펙스(카페리) 선박인 ‘퀸제누비아호’는 국내 최초로 조선해운 전문지인 영국 ‘Th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에서 선정한 올해의 선박 로펙스(Ro-pax·카페리) 분야에 선정됐다.
또 3D프린팅을 접목한 자동차 디자인 튜닝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개편, 자동차 튜닝파츠, 랩핑, 썬팅, 데칼, 카케어 등 자동차 디자인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제이텍 재직 시 퀸제누비아호 수석 디자이너로 참여한 산업디자인과 김수환 교수는 “선박 및 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사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전문인력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라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디자인의 우수한 기획과 실무 능력을 갖춘 최고의 디자이너 배출을 위해 현장에서 습득한 디자인 기술과 노하우들을 학생들에게 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남대-경산상공회의소, ‘인재 육성 협약’ 체결
영남대와 경산상공회의소가 11일 오전 지역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영남대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추진본부와 링크플러스(LINC+)사업단, 경산상의 3자 간 업무 협약으로 진행됐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영남대와 경산상의는 ▲공공기관 및 지역 산업계 수요에 부응하는 우수 인재 양성 ▲현장실습, 인턴십 등 공공기관 및 산업계 대상 학생 교류 ▲도시재생, 마을공동체, 사회적 경제 실현을 위한 사회맞춤형 협력체계 구축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인적·물적 교류 네트워크 구축 등 정부지원사업 수행 등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영남대 김재춘(교육혁신부총장)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추진본부장은 “산학협력을 통한 인재 육성 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양 기관의 역량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