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대구한의대,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외 

[대학소식] 대구한의대,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외 

기사승인 2021-08-20 14:23:32
대구한의대 전경. (대구한의대 제공) 2021.08.20
[경산=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한의대는 지난 17일 발표된 교육부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가결과에서 자율개선대학인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됐다.

‘일반재정지원대학’이란 일반재정과 특수목적재정,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을 모두 지원받을 수 있는 대학을 말한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심의를 거쳐 17일 각 대학에 통보한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가결과에 따르면 전국에서 일반대 136개교, 전문대 97개교가 일반재정 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대학의 ▲발전계획 및 성과 ▲교육여건 및 대학운영의 건전성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학생 지원 ▲교육성과 등의 항목으로 구성됐다. 

관련 정량지표와 정성지표의 진단 결과를 합산해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변창훈 총장은 “학령인구 감소 등 지방대학이 처해있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전 교직원들이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어서 기쁘고 함께 노력해 준 교직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대학의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과 대학의 이미지 제고를 통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건강한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한의대는 오는 9월 10일부터 9월 14일까지 2022학년도 신입생 수시모집을 진행한다.


대구한의대 동의한방촌, 북한이탈주민 등 한방진료 지원

한방진료권 전달식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2021.08.20
대구한의대에서 운영하는 동의한방촌이 최근 경산시청 별관 회의실에서 북한이탈주민 및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한방진료권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 진료권 전달은 북한이탈주민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에게 양질의 한방 의료서비스 제공, 이들의 건강증진 및 지역 내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대구한의대, 재활의료공학과·노인재활치료학과 네오펙트와 업무협약 체결

대구한의대와 네어펙트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2021.08.20
대구한의대 재활의료공학과·노인재활치료학과는 최근 노인 재활치료에 중요하게 활용되는 스마트 홈 재활기기 회사인 ㈜네오펙트와 재활치료기기 개발 및 재활기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노인 및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재활치료용 의료기기 공동 개발 협력과 재활로봇 기반의 노인재활치료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실습, 현장 실무 교육 제공 등 산학협력 증진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노인 재활’을 중심으로, 재활의료 전문 학과와 스마트 원격 재활의료 플랫폼을 서비스하고 있는 재활 전문회사와의 유기적인 협력 사례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의료 솔루션 벤처기업 네오펙트는 지난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손 재활기기인 홈 재활용 ‘스마트 글러브’ 제품에 대한 시판 허가를 획득한 기업으로 국내외 원격 재활 산업의 선두 주자로 나서고 있다. 

스마트 글러브는 홈 재활용 손 재활기기로 환자가 집에서 스스로 재활 훈련을 수행하고 임상전문가(치료사)가 비대면 화상 통화를 통해 환자들의 훈련을 돕는 1대 1 비대면 재활 훈련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스마트 글러브 이외에도 CES 2018 혁신상을 수상한 뇌졸중 재활훈련기기인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 팔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한 과제지향적 훈련 게임 기반의 재활의료기기인 ‘라파엘 스마트 보드’는 현재 식약처 시판 허가 획득을 위한 기술문서 심의 진행 중이다.  

이번 두 기관의 업무 협약으로 해 스마트 홈 재활 훈련 플랫폼을 중점적으로 개발 중인 네오펙트는 대구한의대의 재활의료기기 및 재활훈련 프로토콜 개발 경험을 활용, 원격 재활 과정의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마트 홈 재활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한의대 노인재활치료학과 및 재활의료공학과는 노인재활을 위한 노인 환자의 빠른 기능 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VR, AR, 로봇,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기술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노인재활 기술 개발 및 임상전문의(재활전문의 및 임상치료사 등)와 함께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인재활치료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