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대구대, ‘명예박사 학위수여식’ 개최 외 

[대학소식] 대구대, ‘명예박사 학위수여식’ 개최 외 

기사승인 2021-08-23 11:40:03
대구대 명예박사 학위수여식 모습. (대구대 제공) 2021.08.23
[경산=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대가 지난 20일 경산캠퍼스 성산홀 17층 스카이라운지에서 명예박사 학위수여식을 개최했다.

이날 학위수여식에는 김상호 총장, 정병룡 대학원장을 비롯, 학위증서 수여자인 진덕수 대홍코스텍㈜ 대표이사,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 하봉수 켑코솔라 주식회사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진덕수 대홍코스텍 대표이사는 모범 여성 기업인으로 가족친화경영, 노사 상생, 기술 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고, 사회복지법인 덕수복지재단을 운영하며 사회적 약자 보호에도 크게 기여한 공적으로 명예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은 금융경영인으로서 국민생활 향상을 위한 금융혁신, 금융소외계층 지원서비스, 복지기관 및 사회단체 대상 금융교육,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특별금융지원 등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하봉수 켑코솔라 대표이사는 한국전력산업 분야의 전문가로 국내 태양광발전사업 생태계 조성, 대구대 내 태양광발전소 준공 및 미니솔라파크 설치, 향후 솔라스쿨 건립 추진 등 산학협력 발전에도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명예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하봉수 대표이사는 “명문사학 대구대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게 돼 영광스럽다”며 “대구대와의 산학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가꾸어나가 더 밝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상호 대구대 총장은 “이번 명예박사 학위를 받은 세 분은 대구대의 건학이념인 사랑·빛·자유를 지역사회에서 몸소 실천했다”며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한 것 자체가 영예로웠으며, 앞으로 이러한 소중한 인연이 지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대 서비스디자인연구소, 대구경북디자인기업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업무협약 체결식 기념사진. (대구대 제공) 2021.08.23
대구대 서비스디자인연구소가 지난 18일 성산홀 16층 회의실에서 대구경북디자인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경북디자인기업협회는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각 분야의 우수한 디자인기업들이 소속돼 지역의 경제성장, 환경개선, 고용창출 등에 기여하며, 빠르게 변모하는 산업생태계에 동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단체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서비스디자인의 고객 중심 프로세스 확산 ▲서비스디자인 역량 우수학생 인턴 프로그램 운영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 기회 발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사업 기회 창출 등을 목표로 공공서비스 디자인, 메타버스 등 VR·AR 콘텐츠, 제품·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운송기기 서비스디자인 분야 등의 협력을 추진한다.

또 대구·경북지역 최초로 2022학년도에 신설하는 시각디자인융합학부 서비스디자인전공을 통해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UI·UX 및 AI, VR, AR, 메타버스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다양한 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융합한 서비스 산업 분야에 투입할 융합형 인재 양성에도 협력키로 했다. 

채영삼 대구경북디자인기업협회장은 “현장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서비스디자인 관련 연구와 우수한 인재를 공급받을 수 있는 대구대 서비스디자인연구소 및 서비스디자인전공 신설을 환영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시장에 대한 이해와 경험, 유연한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 인간 중심의 디자인(Human Centered Design) 능력 등을 갖춘 인재가 많이 배출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상원 서비스디자인연구소장(서비스디자인전공 주임교수)도 “서비스디자인을 통해 대학은 물론 대구·경북지역 제조업의 부가가치를 확대하고 새로운 서비스 사업을 발굴하겠다”며 “학생 교육과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혁신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는 서비스디자인전공 신입생 30명 전원을 이번 수시모집에 실기고사(기초디자인 또는 사고의 전환)를 통한 예능계 전형으로 선발할 예정이며, 국내 최고 현업 경험 교수진이 다양한 기업과 연계한 실무형 커리큘럼으로 특성화한 디자인 융·복합 교육(과학+인문+예술) 과정도 마련했다.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