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이 같은 내용의 세부 가이드라인이 담긴 ‘상생소비지원금 시행방안’을 최근 발표했다. 10월과 11월에 각각 사용한 카드결제액이 4~6월 월평균 사용액보다 많으면 월 최대 10만원을 카드 포인트로 돌려준다.
예컨대 4~6월 월평균 사용액이 100만원이고, 10월에 사용한 카드결제액이 153만원이라면 증가액 53만원 중 3만원(3%)을 제외한 50만원의 10%인 5만원을 지급한다.
다음은 카드 캐시백 적립 대상과 사용처 등 관련 내용에 대한 일문일답이다.
-카드 캐시백 대상은?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서 올해 2분기 카드사용 실적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캐시백을 신청하려면 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 등 9개 카드사 중 하나를 전담 카드사로 지정해야 한다. 신청은 9개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온라인과 콜센터, 오프라인 영업점을 방문해 할 수 있다. BC, 신한, 우리, 하나, 국민, 농협 등 6개사는 관계 은행 지점을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9개 카드사의 신용카드가 없다면
▶9개 카드사 외에 다른 카드사의 카드는 전담 카드로 지정할 수 없다. 9개사 카드 외에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신한BC, BC카드 제휴금융투자업자(증권사), 산림조합중앙회,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9개 카드사 중 한 곳의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 전담 카드로 사용해야 한다. 9개사 외 카드도 2분기 사용 실적은 모두 집계된다.
-2분기 카드사용 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전담카드사에서 자사고객에 대한 2분기 실적 등 신청자격 확인 후, 대상자에게 신청방법 등을 직접 안내할 계획이다.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등을 통해 본인이 직접 신청자격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사별로 상생소비지원금 페이지를 만들어 매일 해당월 카드 사용액과 캐시백 발생 금액 및 관련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언제부터 신청하나
▶10월 1일부터 가능하며 첫 일주일간은 출생 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부제로 운영된다. 10월 1일엔 출생 연도 끝자리가 1과 6인 사람이 신청할 수 있고 5일 2·7, 6일 3·8, 7일 4·9, 8일 5·0 순으로 신청한다. 5부제 종료 후에도 사업 기간이 끝나는 11월 30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10월에 신청 못하면 10월에는 혜택을 받을 수 없나
▶10월 이후에 신청해도 10월 1일 사용분부터 실적이 자동으로 인정된다. 예컨대 11월 중순에 신청했다면 10월 사용분에서도 캐시백을 지급받을 수 있다. 다만 재원이 예상보다 일찍 소진되면 신청하더라도 캐시백을 받지 못할 수 있으니 신청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
-어디에서 써야 실적으로 인정되는지?
▶중대형 슈퍼마켓, 영화관, 배달 앱, 전문 온라인몰, 공연, 병원·서점·학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에서 사용한 결제액이 실적으로 인정된다. 온라인의 경우 노랑풍선, 예스24, 티켓링크, 한샘몰, 배달의민족, 마켓컬리, 야놀자 등 전문 온라인몰과 중소 온라인몰 사용액도 모두 실적 적립이 가능하다. 스타벅스,파리바게뜨와 같은 매장도 인정되며 한샘,이케아에서 쓰는 카드 사용액도 실적에 포함된다. 넷플릭스 구독료도 사용액으로 적립된다.
-마트에서 결제한 실적도 인정되나
▶안 된다. 대형마트, 백화점(아웃렛), 복합쇼핑몰, 면세점, 대형 전자전문판매점, 대형 종합온라인몰(쿠팡 등), 홈쇼핑, 유흥업종, 신차 구입, 명품 매장, 실외 골프장 등이다. 해외 사용 실적도 인정되지 않는다. 다만, 대형마트나 백화점 내 업체라도 임차업체로서 본인 명의로 판매하는 매장 실적은 포함된다.
-캐시백은 언제 지급되나
▶10월 실적에 따른 캐시백은 11월 15일, 11월은 12월 15일에 카드 포인트 등의 형태로 환급될 예정이다. 10월 안에 신청하지 못했다면 12월 15일에 10~11월 총 2개월분의 캐시백이 한 번에 지급된다.
-환급받은 카드 포인트는 어디에서 쓸 수 있나
▶카드 결제가 가능한 모든 곳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대형마트 등에서 쓰는 것도 가능하다. 카드 결제 시 캐시백이 우선 차감되는 방식이다. 환급된 포인트는 내년 6월 30일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그대로 소멸된다.
sonhj1220@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