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이 5월 국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달성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6일부터 한달 간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3989만9774개를 분석했다. 지난달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27만4059개와 비교하면 15.6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골프존, 위메이드, 데브시스터즈, 넥슨게임즈, 룽투코리아, 엠게임, 조이시티, 미스터블루, 네오위즈, 위메이드맥스, 썸에이지, 드래곤플라이, 미투온, 액션스퀘어, 플레이위드, 넵튠, 베스파, 더블유게임즈, SNK, 한빛소프트, 위메이드플레이, 웹젠, 액토즈소프트, 미투젠, 베노홀딩스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49만5470, 소통지수 1만6827, 커뮤니티지수 81만4755, 사회공헌지수 3만1988, 시장지수 450만76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만667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하면 2.00% 하락했다.
2위 엔씨소프트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59만6166, 소통지수 59만9089, 커뮤니티지수 54만8594 사회공헌지수 12만3898, 시장지수 349만63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6만4047로 분석됐다. 지난달과 비교하면 23.25% 하락했다.
3위 넷마블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39만8037, 소통지수 50만6365, 커뮤니티지수 38만8702, 사회공헌지수 11만7133, 시장지수 225만18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6만2062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544만9827과 비교하면 32.8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크래프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27만4059개와 비교하면 15.6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82% 하락, 브랜드소통 20.16% 하락, 브랜드확산 3.87% 상승, 브랜드공헌 5.48% 상승, 브랜드시장 21.64%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골프존, 위메이드, 데브시스터즈, 넥슨게임즈, 룽투코리아, 엠게임, 조이시티, 미스터블루, 네오위즈, 위메이드맥스, 썸에이지, 드래곤플라이, 미투온, 액션스퀘어, 플레이위드, 넵튠, 베스파, 더블유게임즈, SNK, 한빛소프트, 위메이드플레이, 웹젠, 액토즈소프트, 미투젠, 베노홀딩스, 모비릭스 이다.
강한결 기자 sh04khk@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