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 철학과 강지연 교수,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 사업' 선정 [교육소식]

창원대 철학과 강지연 교수,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 사업' 선정 [교육소식]

기사승인 2022-07-20 16:39:36
창원대학교 철학과 강지연 교수가 2022년 7월부터 2025년 7월까지 3년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 사업’ 신규 과제로 선정됐다.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자 지원 사업’은 국내 중견급 우수 연구자의 학문적 역량 강화와 연구의 다양성 확보, 창의적 연구 촉진을 통한 학문의 균형적 발전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창원대 철학과 강지연 교수의 연구과제 제목은 ‘함석헌, 조자신의 인간론과 사회실천적 함의’이며 192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동북아에서 동양전통지식과 기독사상의 융합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강지연 교수의 연구과제는 관련 분야에서는 드물게 2022년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는 데 큰 의의가 있으며 매년 심사를 통해 그다음 년도 연구비를 계속 지원받게 된다. 

현재 미국 텍사스주 UTD(University of Texas at Dallas)에서 연구년을 수행 중인 강지연 교수는 이 연구과제를 위해 매년 텍사스주의 교수와 연구 협업 및 세미나를 진행하고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통해 창원대 철학과 학생들도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창신대 간호학과, ICCT 국제학술대회 캡스톤 디자인 부문 수상 


창신대학교(총장 이원근) 간호학과 학생들이 ‘2022 ICCT 국제학술대회 제5회 캡스톤 디자인 대학생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기술 융합과학’을 주제로 50개 대학에서 250여 명의 학생이 참가했다. 

전공 융합 분야를 중심으로 대학생들이 팀을 구성했으며 산업체, 임상전문가, 연구자들이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융합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간호학과 이도영 교수 지도하는 동아리 'With U'(팀원 윤여명, 김가연, 김나연, 김윤우, 장현주 학생) 팀은 전공 융합 아이디어 실용화 분야에 참여했으며 미래융합과학을 접목한 '환자, 간호사 모두를 지키는 입원 팔찌 ‘Save-Bracelet’' 주제로 참여했다. 

간호사 업무 중 IT기술을 활용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상자의 진료 기록을 전산에 등록하기 위한 방안을 구상했다. 

그 결과, 의료시스템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라 할 수 있는 입원 팔찌 ‘Save-Bracelet’을 도출했다. 

간호학과 박미라 학과장은 "이 대회를 통해 우리 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이 전공과 IT 기술이 융합한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간호리더로 나아가는 좋은 기회와 경험이 됐으며 앞으로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교육청, 대입 수시 모집대비 권역별 이동 상담실 운영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2023학년도 대입 수시 모집에 대비하기 위해 ‘찾아가는 권역별 이동상담실’을 운영한다. 

이동상담실은 대학 입시 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에 최신의 진학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동상담실은 8월1일 사천고등학교, 8월2일 통영교육지원청, 8월4일 양산 물금고등학교, 8월5일 김해삼문고등학교에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2023학년도 수시 모집을 대비하기 위해 진학상담을 진행한다.


이동상담실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과 학부모는 21일 10시부터 경남대입정보센터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아이디(ID)가 없는 경우 회원 가입을 해야 하며 학생・학부모 중 한 사람이 신청하면 가족 동반으로 상담이 가능하다.

상담은 개인당 40분 동안 진행되며 모든학년의 학생부 주요과목 내신 평균 등급과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성적을 지참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상담을 원하는 학생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 자료를 가져오면 보다 상세한 상담이 가능하다. 

상담은 도내 진학전문가 교사들로 구성된 대학진학전문위원단, 경남・서부 대입정보센터 장학사와 상담 교사가 참여한다. 

진학 지도 경험이 풍부한 현장 교사들이 참여하는 만큼,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수시 모집에 지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학정보가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경남대입정보센터는 8월22일부터 9월7일까지 경남・서부대입정보센터에서 2023학년도 수시모집 대비 진학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