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학회, 상온 초전도체 검증위 발족…“샘플 제공시 검증”

초전도학회, 상온 초전도체 검증위 발족…“샘플 제공시 검증”

기사승인 2023-08-03 11:07:28
한국초전도저온학회 공지문. 한국초전도저온학회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

한국초전도저온학회가 상온 초전도체와 관련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검증위원회를 발족하고 대응에 나섰다.

초전도저온학회는 지난 2일 홈페이지에 홈페이지에 이 같은 공지를 내고 “현재 상황을 과학적 측면에서 판단하고 결과를 명확히 판단하기 위해 상온초전도 검증위원회를 구성 및 대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정상적 절차에 따른 국내외 연구기관의 검증 결과를 지켜보고자 했지만 지난 수일간 결과 진위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고, 동료 연구자들에 의해 검증되지 않은 다른 주장들이 추가되는 상황”이라며 이에 검증위를 구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 등은 지난 22일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 상온과 대기압 조건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이는 초전도체 물질 ‘LK-99’에 관한 논문을 공개했다. 이곳에 나온 논문은 아직 학계 검증을 받지 않은 것으로 국내외 학계에서 물질의 진위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었다. 

검증위원회에 따르면 두 편의 논문을 통해 발표된 데이터와 공개된 영상으로는 LK-99가 상온초전도체라 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다.

이에 퀀텀에너지연구소에서 시편(물질 샘플)을 제공하면 검증위에서 상온 초전도체 검증을 위한 측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학회는 검증위 외에도 성균관대 양자물질 초전도 연구단, 고려대 초전도 재료 및 응용 연구실, 서울대 복합물질상태연구단 등에서 LK-99 재현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조은비 기자 silver_b@kukinews.com
조은비 기자
silver_b@kukinews.com
조은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