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와 천안시가 내달 대한민국 청년들을 위해 소풍같은 축제의 장을 연다.
도는 제4회 청년의 날을 맞이하여 9월 15일 천안시민체육공원에서 2023 청년 축제 '피크타임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미래의 주역인 청년들이 재능과 끼를 펼치고 소통·공감·참여·놀이할 수 있는 청년에 의한, 청년을 위한, 청년의 시간·공간·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행사의 컨셉은 '피크타임'으로 인생의 피크타임을 살고 있는 청년들에게 최고의 시간(peak time)을 제공하는 취지의 피크닉(picnic)형 축제로 기획됐다.
메인 무대는 3부로 나눠 진행된며, 1부 지역 청년 예술인 공연 및 웰컴 레크레이션은 ‘얌전한 고양이 부뚜막에 먼저 올라간다’를 주제로, 지역 청년 예술인을 발굴 지원하기 위한 공연이 펼쳐진다.
2부는 강연형 토크 콘서트로 ‘하마터면 갓생 살 뻔했다’를 주제로 각 분야의 멘토가 출연하여 TED 형식의 강연과 더불어 청년과의 대화가 이어진다.
‘긍정에너지 MC’ 주긍정 씨가 사회를 맡고 △귀농 청년 창업가 김영웅 △경제 재테크 유튜버 김짠부 △SNS 시인 최대호 △노래하는 성우 이용신 △푸드라이터 겸 약사 정재훈 △빵빵이의 일상으로 유명한 웹툰 작가 이주용 등이 출연한다.
3부 공연형 토크콘서트에서는 ‘중요한 건 꺽이지 않는 마음’을 주제로 공연과 대화를 잇는다.
이 자리에는 △가수 초승 △다나카로 유명한 개그맨 김경욱 △온라인 콘텐츠 창작자인 개그우먼 엄지윤 △WSG워너비 이보람 △쇼미더머니 스타 프로듀셔 겸 가수 자이언티 △스트릿우먼파이터 아이키&훅 등이 출연해 청년들의 공감과 화합을 이끌어 낸다.
3부 공연 중간에는 김태흠 지사와 청년들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며 소통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축제는 별도의 좌석 없이 잔디밭 광장에서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온라인 ‘0원’ 티켓팅 시스템을 도입해 사전 신청자들을 위한 좋은 자리를 따로 마련키로 했다.
온라인 0원 티켓팅 시스템을 통한 참여 신청 방법은 도 홈페이지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추후 공개할 예정이며, 선착순 1000명에게는 친환경 피크닉 의자가 제공된다.
이번 행사는 피크닉 형식으로 돗자리와 먹거리 등은 참여자가 준비해야 하며,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배달음식을 받을 수 있는 구역을 운영하기로 했다. 탄소중립 경제도를 선포한 충남도는 이번행사에 “용기를 내자”를 컨셉으로 텀블러 및 다회용기를 가져오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부대행사로는 지역별․분야별 정책 홍보부스와 더불어 지역 테마형 체험 프로그램인 ‘15야 오락실’과 청년 공유 마켓, 푸드트럭, 버스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사전 이벤트로는 ‘고막남친 고막여친 고음경연대회’, ‘피크타임 4행시 스토리’ 등을 축제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조원태 도 청년정책관은 “이번 축제를 통해 청년들이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소통하고, 공감하며, 꿈을 꿀 수 있는 ‘피크 타임’을 선물토록 하겠다”라며 청년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충남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장 입지 분석 서비스’ 대상
충남도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공장 입지 분석 서비스’가 제11회 충남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도와 대전지방기상청이 주최하고,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창업 및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진행했다.
대회는 아이디어 기획과 제품 및 서비스 개발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했으며, 지난 4월부터 총 26팀의 아이디어와 제품 및 서비스가 접수됐다.
도는 심사를 통해 지난 14일 ‘공공데이터 및 프롭테크를 활용한 공장 입지 분석 서비스’와 ‘유기견 입양자의 성향을 고려해 맞춤성향의 유기동물 매칭 시스템’을 각각 대상과 최우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세일즈 데이터 구축 및 인공지능(AI) 기반의 바이어 발굴 솔루션(우수상) △충남 여행숙소 위치 데이터 기반 숙소배송 여행장보기 서비스(우수상 및 특별상) △부모에겐 쉼, 장애아동에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동쉼(장려상) △농촌마을과 관광객을 연결하는 플랫폼(장려상) 등 4개 팀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대상과 최우수상을 비롯해 6개 수상팀 중 2개 팀은 향후 행안부 통합본선에 참가할 예정이다.
도는 통합본선 진출팀을 대상으로 멘토링과 아이디어 고도화를 추진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상 수상자인 천준혁 씨는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좋은 결과를 얻어 기쁘다”며 “입상 경험을 기반 삼아 앞으로 우리나라 제조업과 충남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동정]
김태흠 충남지사는 21일 오전 8시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리는 2023년 을지연습 최초상황보고회의에 참석한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21일 오전 7시 교육청 대강당에서 열리는 을지연습 공무원 비상소집 훈련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