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관광통합플랫폼 ‘투어054’ 구축

경북도, 관광통합플랫폼 ‘투어054’ 구축

도내 관광상품 온라인 판매 원스톱 서비스 지원
지역 주도 플랫폼 비즈니스 구현..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기대

기사승인 2023-09-05 09:34:14
(경북도 제공) 2023.09.05.

경북도가 그동안 이어진 민간 온라인(모바일) 중심의 관광 상품판매 유통구조를 지역주도로 전환하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해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관광 상품 거래는 수수료가 높은 네이버·카카오 등 대형 민간 ‘OTA(Online Travel Agency) 플랫폼’에 집중되면서 지역관광산업은 품질 저하, 수익구조 악화 등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경북도는 민간 OTA 플랫폼을 통한 판매·유통 의존도를 줄이고 지역 주도의 플랫폼 비즈니스 구현을 위해 경북관광통합플랫폼 ‘투어054’를 구축하고 5일 정식 오픈했다. 

경북관광통합플랫폼 투어054는 도내 관광상품의 온라인 판매 촉진을 위해 상품의 등록 및 판매, 관리, 홍보 마케팅 등의 기능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네이밍은 경북을 연결하는 지역번호 054와 tour(여행)를 결합한 컨셉이다.

여행 판매자가 플랫폼에 상품을 등록하면 11번가, 쿠팡, 옥션, 여기 어때 등과 자동으로 연동되며, 판매 수수료 할인 혜택도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다. 

또 등록된 판매 채널의 구매 현황 및 사용내역, 취소·환불 등 실시간 데이터 관리와 정산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어 상품 판매의 관리도 용이하다.

여기에 더해 경북관광 상품의 효율적인 홍보 마케팅을 위한 플랫폼 전용 판매 채널인 ‘투어054몰(www.tour054.co.kr)’과 연계돼 다양한 할인 패키지 상품을 쉽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투어054몰’은 경북도의 대표적인 관광 상품인 경북e누리, 경북투어패스를 비롯해 도내 22개 시군의 모든 관광 상품을 만날 수 있다.

경북도는 경북관광통합플랫폼 오픈 기념으로 ‘투어054몰’ 회원 가입 이벤트를 9월 한 달간 실시하며, 이벤트 기간 회원으로 가입한 고객에게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할인쿠폰, 적립금, 온라인 경품 등 특별 프로모션을 통해 구매자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이용 활성화 및 상품 판매 촉진을 유도할 방침이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사업이 지역 관광사업체의 수수료 부담 등 애로사항 해소뿐만 아니라 지역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투어054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