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인니 디지털은행 ‘슈퍼뱅크’ 지분투자 外 신한카드·신보 [쿡경제]

카카오뱅크, 인니 디지털은행 ‘슈퍼뱅크’ 지분투자 外 신한카드·신보 [쿡경제]

기사승인 2023-10-10 11:12:13
카카오뱅크 제공.

카카오뱅크가 동남아시아 최대 슈퍼앱 ‘그랩’과 손잡고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다. 신한카드가 이마트24, 그라운드엑스와 함께 ‘이마트24-신한카드 콜라보 멤버십NFT’를 선보인다. 신용보증기금이  ‘2023 신용보증기금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카카오뱅크, 동남아 진출…인니 디지털은행 ‘슈퍼뱅크’ 지분투자

카카오뱅크가 동남아시아 최대 슈퍼앱 ‘그랩’과 손잡고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다. 동남아 내 다양한 협업을 모색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 초석을 마련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인 슈퍼뱅크(PT Super Bank Indonesia)에 전략적 지분투자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에 10%의 지분투자와 함께 여수신 상품 및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도 협업한다. 동남아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 경험을 축적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는 카카오뱅크의 첫 해외 투자로 그랩과의 동남아시아 사업 협력에 대한 파트너십의 일환이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사용자 경험(UX) 혁신 및 상품·서비스 기획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의 이번 투자는 소규모 은행을 인수·합병해 인도네시아에 진출했던 기존 금융사와 달리 그랩과의 파트너십으로 동남아 진출을 선언했다는 점에서 다소 이례적이다. 그랩이 국내 금융사와 장기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사례는 찾아보기 쉽지 않다.

슈퍼뱅크는 그랩과 싱가포르텔레콤(싱텔)의 컨소시엄을 최대주주로 한 인도네시아 디지털 은행이다. 현지 1위 미디어 기업인 엠텍도 합류한다. 이르면 연내, 늦어도 내년 상반기 안에 대고객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그랩은 동남아시아 8개국에서 모빌리티, 배달, e-월렛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싱텔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21개국의 모바일 가입자를 보유한 글로벌 통신 기업이다. 그랩과 싱텔은 합작을 통해 지난해 싱가포르에 디지털뱅크인 GXS(GXS Bank)를 설립하기도 했다.

카카오뱅크는 그랩과 다각적으로 협력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의 모바일 금융기술 역량과 그랩의 동남아 사업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카카오뱅크-그랩 간 서비스 연동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강화, 사업 제휴와 기술 개발 부문에서의 협력 방안도 구상 중이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전략적인 서비스 제휴 및 기술 협력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뱅크 네트워크 구축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카카오뱅크가 미래 은행의 성공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다양한 기회를 모색해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카드 제공.

신한카드, 이마트24와 한정판 멤버십NFT 출시

신한카드는 이마트24, 그라운드엑스와 함께 ‘이마트24-신한카드 콜라보 멤버십NFT’를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멤버십NFT는 대체불가토큰(Non-Fungible Token)의 특성을 활용, 멤버십 구매 여부와 소유권을 블록체인 기술로 인증해주는 디지털 인증서다. 블록체인에 고유 시리얼 넘버와 거래 내역, 소유자 정보, 혜택 정보 등이 기록되고, 분실 및 위조의 위험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멤버십 NFT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이마트24 오프라인 매장에서 5000원 이상 신한pLay(이하 신한플레이)의 터치결제로 결제 시 1000원을 월 3회까지 마이신한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또 NFT를 통해 2000원 할인쿠폰을 최초 1회 제공하고, 1000원 할인쿠폰, 주류 10% 할인쿠폰(최대 3000원), 10%할인 쿠폰(최대 1500원)을 각각 월 1회 제공한다.

이와 함께 ‘신한카드 올댓’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00원 할인쿠폰을 최초 1회, 식품·영양 카테고리에서 1만원 이상 구매시 최대 1만원까지 20%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을 월 1회 제공한다.

혜택은 NFT 발급일로부터 3개월 동안 유효하며, 신한카드 올댓에서 오는 16일까지 1000개를 9900원에 한정 판매한다.

구매한 NFT는 그라운드엑스의 클립 지갑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이마트24앱과 신한플레이 MyNFT 메뉴를 통해 연결된다.

앞서 신한카드는 작년 7월, 이마트24, 그라운드엑스와 함께 GRID 얼라이언스(이하 그리드)를 구축하고, 금융, 유통, 엔터테인먼트 등 각 분야의 기업들이 NFT 대중화에 나서기로 한바 있다. 신한카드는 이번 멤버십NFT를 시작으로 향후 그리드 참여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신한플레이에서 생활 혜택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나갈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 제공.

신용보증기금, 2023 창업경진대회 개최

신용보증기금이 12대 국가전략기술 등 성장잠재력이 높은 딥테크 기반의 핵심기술을 보유한 우수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2023 신용보증기금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15회차를 맞는 이번 창업경진대회는 ‘Be a Rising Startup!’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빅데이터·AI, 이차전지, 반도체 등 딥테크 분야 핵심기술을 활용하는 3년 이내 초기 스타트업 및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열린다. 공모 접수는 이달 31일 17시까지 진행된다.

신보는 서류심사(예선)를 거쳐 총 8개 팀을 선발하고 이중 대면 발표심사(본선) 상위 3개 팀은 올 12월 노들섬에서 개최되는 신보의 스타트업 컨퍼런스 ‘SOUND 2023’에서 IR 결선무대에 오른다.

특히 이번 창업경진대회 결선에는 과학기술기반 기업의 혁신성장 지원을 위해 지난 5월 신보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선발한 3개 팀도 함께 참여해 최종순위를 결정한다.

신보가 선발한 8개 팀에게는 본선 및 결선 심사에 따라 상장과 총 1500만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 별도 심사를 통해 △보증, 투자 등 다양한 금융지원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Start-up NEST’ 서류심사 면제 △투자기관과의 네트워킹 등 비금융 혜택이 제공된다.

특구재단 역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공공기술 매칭, BM수립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보 관계자는 “성장잠재력이 뛰어난 딥테크 분야의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들의 많은 관심과 도전을 기다린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유망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지원하고,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역동적인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