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의 행정전산망 장애에 국민들이 불편을 겪으며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은 4세대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했다.
나이스는 정부24를 통해 졸업증명서, 학교생활기록부 등 34종의 교육제증명 민원서비스도 발급하는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초·중·고 학생·학부모·교원의 성적, 생활기록부, 인사, 급여 등 교무·행정 전반에 걸쳐 사용하고 있다.
이에 정보원은 지난 12~13일 이틀에 걸쳐 실시한 나이스 시스템 네트워크 백업․복구, 이중화 운영현황 등 장애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사이버 위협과 유사시 신속한 복구 방안도 면밀하게 살폈다.
배무룡 원장은 “나이스 전체 시스템의 면밀한 점검과 사이버 비상대응 체계, 보안 취약점 점검 등 예방 활동으로 학교와 국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정적인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회적기업 김정민생활환경, 저소득층 학생에 장학금
충남교육청은 15일 천안시에 소재한 사회적기업 주식회사 김정민생활환경으로부터 도내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1,000만 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전달된 장학금은 충남교육청 교육사랑장학재단 유·초·중·고 장학금 지원 절차에 따라 관내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층 및 다문화 가정 학생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김정민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교육격차가 심해졌는데 소외계층을 위해 장학금을 써주길 바라며,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소명을 다하겠다”며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에 김지철 교육감은 “기탁해주신 소중한 장학금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학생의 가정에 잘 전달하여 우리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감사를 전했다.
[교육감 동정]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17일 오전 11시 천안중학교 소강당에서 열리는 천안중부설 방송통신중 졸업식에 참석한다. 또 18일 오전 11시에는 청 내 1회의실에서 열리는 충남교육발전 유공 표창패 수여식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