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여성농업인 역량 강화한다"…각종 지원사업 추진

양구군 "여성농업인 역량 강화한다"…각종 지원사업 추진

기사승인 2024-01-23 10:59:02
양구군청 전경
강원 양구군은 여성농업인의 역량 강화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여성농업인 지원을 강화한다고 23일 밝혔다.

먼저 올해 처음으로 여성농업인에 대한 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한다. 대상은 50세~64세의 실제 영농에 종사하고 있으면서 농업경영체로 등록된 여성농업인이다.

전업 여성농업인과 2023년 여성농업인 역량 강화교육 수료자는 우선 선정될 수 있다.

또한 농작업과 가사·육아를 부담하는 여성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문화 활동과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를 지원한다.

복지바우처는 양구군에 거주하면서 23년 1월 1일 이전 농업경영체로 등록된 20세~75세의 여성농업인이다.

1인당 20만원의 한도로 문화, 여행, 스포츠 등 농업인 복지향상을 위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여성농업인의 노동을 경감하고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위한 농작업 편의장비를 지원한다.

전동운반차, 다용도 작업대, 이동식충전식 분무기 중 1대에 대해 지원단가의 80%가 지원되는데, 지원단가는 전동운반차는 1대당 90만원, 다용도 작업대와 이동식·충전식 분무기는 1대당 55만원이다.

농촌 마을 공동급식도 지원한다. 농번기 농업 인력난을 해소하고 농촌공동체에 활력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이다.

마을 공동급식시설을 구비하고 15인 이상 공동급식을 희망하는 농촌 마을과 농업인력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농가 등 총 2개소에 급식을 위한 부식비, 단체 도시락 등이 지원된다.

이 밖에도 양구군은 여성농업인의 문화 활동, 자기 계발 등을 위한 여성농업인센터 운영을 지원한다. 지원 내용은 고충 상담과 양성평등 교육, 아동 돌봄 지도, 도농 교류, 농촌소득증대를 위한 프로그램 및 센터 운영비 등이다.

각 지원사업의 신청 기한은 30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양구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하면 된다.

양구=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