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정중앙천문대, 5월 이색 프로그램 운영

국토정중앙천문대, 5월 이색 프로그램 운영

기사승인 2024-04-28 10:15:10
국토정중앙천문대에서 바라본 은하수(양구군 제공)
강원 양구 국토정중앙천문대는 5월 다양한 방식으로 밤하늘 별을 관측하는 이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토정중앙천문대는 최근 멍하니 불 또는 물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하는 불멍, 물멍 등을 통해 휴식을 취하면서 에너지를 얻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 천문대에서도 별을 멍하니 바라보는 별멍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별멍'은 자연과 함께 국토정중앙 양구의 밤하늘을 즐기는 프로그램으로, 별자리 설명과 망원경 관측에 초점이 맞춰진 기존 관측 프로그램과는 달리 자연 속에서 밤하늘을 보며 쉼을 갖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매월 넷째 주 수요일 저녁 8시 30분부터 10시까지 진행된다. 방문객들은 천체투영실에서 당일 밤하늘을 영상으로 미리 관찰한 후 천문대 옥상에서 누워서 밤하늘을 관측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또한 반려견과 함께하는 밤하늘 여행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평소 반려견과 동반할 수 없는 천문대 시설을 함께 관람하고 반려견과 함께 국토정중앙 양구의 밤하늘을 여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매월 둘째 주 수요일 저년 8시부터 10시까지 운영되며, 회당 5kg 이하의 소형견을 동반한 관람객 5팀이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들은 1층 강의실에서 '우리 강아지는 별을 볼 수 있는가'에 대하여 강의를 듣고, 반려견과 함께 천체투영실 영상을 관람한다. 이어서 천문대 옥상에서 반려견과 함께 밤하늘을 관측한다. 반려견에게는 양구 특산품을 활용한 강아지 간식이 제공된다.

별멍 및 반려견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는 매월 1일 오후 2시부터 국토정중앙천문대로 전화 신청하면 된다.

이 밖에도 국토정중앙천문대는 관내 및 인근지역의 학교 또는 교육기관 등으로 '찾아가는 천문대'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이는 평소 천문대를 방문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간 태양관측 및 야간 천체 관측, 별자리 관련 교육 등 다양한 과학 창의 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희망하는 학교 또는 교육기관은 국토정중앙천문대로 전화 신청하면 되고, 해당 학교와 운영 일정, 방법 등을 협의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양구=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