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일 (금)
MS 이어 삼성-구글 ‘반독점 타깃’ 되나…EU, AI 제휴 살핀다

MS 이어 삼성-구글 ‘반독점 타깃’ 되나…EU, AI 제휴 살핀다

기사승인 2024-06-30 10:10:04 업데이트 2024-06-30 10:10:21
쿠키뉴스 자료사진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유럽연합(EU)이 올해 초 도입한 빅테크 갑질 방지법인 디지털시장법(DMA)로 빅테크 기업들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EU가 구글과 삼성전자 간 인공지능(AI) 협력에 대한 반독점 조사 가능성을 시사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경쟁담당 집행위원은 “삼성의 특정 기기에 구글의 경량화 AI 모델인 제미나이 나노를 설치하기로 한 삼성과의 계약 영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정보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삼성은 갤럭시 S24 시리즈에 자체 AI 서비스인 가우스와 구글의 제미나이 나노의 기능을 적용했다. EU 경쟁당국은 구글이 삼성 특정 기기에 제미나이 나노를 탑재해 타 AI 개발사의 접근을 차단하는 것이 아닌지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EU 경쟁당국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오픈AI에 130억달러를 지원하면서 협력하는 것이 시장 경쟁을 저해하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지배력이 매우 강한 기술 시장에서 MS 같은 거대 기술 기업이 새로운 기술인 AI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게 맞는지 따져보겠다는 것이다.

앞서 EU 경쟁당국은 지난 3월 MS, 구글, 메타 등 빅테크 기업에 AI 파트너십 관련 질의서를 보내기도 했다. 베스타게르 집행위원은 “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받았고, MS와 오픈AI 간 계약에 대한 추가 정보 요청을 보냈다”며 “특정 독점 조항이 경쟁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임지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T1, 1라운드 5승4패 마무리…DN, 9연패 수렁

T1이 DN 프릭스를 꺾고 상승 곡선을 그린 채 1라운드를 마쳤다.T1은 2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 정규시즌 1라운드 DN 프릭스와 경기에서 세트스코어 2-0으로 승리했다.연패를 막은 T1은 1라운드를 5승4패로 마치며 2라운드 반등의 발판을 마련했다. 반면 DN은 2023 LCK 서머 2라운드 이후 처음으로 라운드 전패 수모를 겪었다.양 팀은 1세트 난전을 벌였다. DN은 2용, T1은 5유충을 획득했다. 여기서 T1이 한발 앞서갔다. 18분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