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기자단은 12일 시의회 소통실에서 '2024 언론인 선정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및 우수 상임위원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은 이 행사는 행정사무감사에서 집행기관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과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시민 행복에 기여한 우수의원을 선정했다.
행감 우수의원은 상임위별로 ▲ 행정자치위원회 이용기 의원 ▲ 복지환경위원회 황경아 의원 ▲ 산업건설위원회 김영삼 의원 ▲ 교육위원회 김진오 의원이 선정됐다. 우수 상임위원회에는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송인석)가 뽑혔다.
기자단을 대표해 뉴스1 김경훈 기자는 "한 해 동안 의원 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셨다"며 "내년 2025년은 을사년으로, 푸른 뱀의 해라 의미가 더욱 남다르다"며 "시의회가 더욱 생동감 있고 활기찬 변화를 이끌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원휘 대전시의장은 "의정활동의 꽃은 행정사무감사다. 올해 의원분들을 비롯해 사무처에서도 준비를 열심히 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시의회 의원들은 대전시민의 안전과 민생, 생활정치를 위해 예산 심의 및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용기 의원은 "2022년에도 우수의원상을 받았었는데 올해도 받게 돼 기쁘다. 무엇보다 언론인분들께서 주신 상이라 영광스럽다"며 "대전시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앞장서는 의원이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황경아 의원은 "뜻밖의 상을 받게 됐는데, 더 열심히 하라는 채찍의 소리로 생각하겠다"며 "내년에도 좋은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삼 의원은 "산업건설위원회가 우수위원회 수상을 한 것은 모든 의원분들이 함께 해주셨기 때문"이라며 "올해를 기점으로 내년에는 약자와 시민들을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강조했다.
김진오 의원은 "언론인분들께서 날카롭게, 때로는 따뜻하게 품어주시면서 시민을 위해 서로 일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수상을 받은 만큼, 보다 나은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다"고 전했다.
우수 상임위원회로 선정된 산업건설위원회 송인석 위원장은 "의원분들과 같이 노력한 덕분에 좋은 상을 받게 돼 감사하다"며 "계속해서 발전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대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선정에는 국제뉴스, 뉴스1, 뉴스티앤티, 더팩트, 더퍼블릭, 로컬투데이, 밥상뉴스, 브레이크뉴스, 시티저널, 위키트리, 충남일보, 충청뉴스, 충청신문, 쿠키뉴스 등 14개 언론사 출입 기자들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