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 분야는 대한민국 콘텐츠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과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의 2개 부문이다. 콘텐츠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의 경우 콘텐츠 수출 유공, 콘텐츠를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 및 홍보, 콘텐츠 산업 발전 유공, 해외진출 아티스트 등 총 4개 부문에 대해 대통령 표창을 포함 정부포상이 주어지고, 신 분야 개척과 해외홍보 등 2개 부문에 대해서는 특별상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이 수여된다.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은 각 분야 대통령상을 포함 총 21편에 대해 시상한다. 만화의 경우 출판만화와 온라인 만화를 대상으로, 애니메이션은 단편(독립단편, 상업용 광고 등 포함), 장편(극장용, 홈비디오용 포함), 시리즈 애니메이션(TV용, Web용, 신규 미디어용 포함)에 대해 캐릭터 부문은 라이센서, 라이선시, 캐릭터 상품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에 대해 시상된다.
심사기준은 콘텐츠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의 경우 ▲수출실적 ▲상품가치 ▲해외진출 ▲수상경력 ▲지원실적 등이고,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대상은 ▲작품성 ▲독창성 ▲독자선호도 ▲작품인지도 ▲산업 발전에 대한 기여도 등으로 이뤄진다.
응모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수상작은 오는 12월 초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은주 기자 kimej@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