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사회]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체감하는 정년이 ‘48.2세’로 조사됐다. 100세를 바라볼 정도로 수명이 늘고 있는데 ‘평생직장’은 옛말이 된 지 오래다. 윤택한 노후를 위해 ‘평생직업’의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우리에게 직업적 능력을 키우는 일은 필수 과제가 됐고, 육아를 이유로 전업주부가 되는 길은 좁아졌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서 ‘학점은행제’를 통해 직업적 전문성을 높이거나 기혼여성들이 재취업을 준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취업이나 창업이 모두 용이한 부동산학, 육아 경험과 여성의 따뜻한 감성을 강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동학이나 사회복지학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998년 국내에 도입된 ‘학점은행제’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인가한 기관에서 일정 수준의 교과 과목을 이수하면, 전문학사학위(전문대학 졸업장) 또는 학사학위(4년제 대학교 졸업장)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다. 학사학위를 취득하려면 60학점 이상의 전공, 30학점 이상의 교양을 포함해 총 14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전문학사는 전공(45학점)과 교양(15학점)을 포함, 총 80학점 이상이면 된다.
직접 교육기관에 나가야하는 것도 아니다. 인터넷 영상 강의, MP3 음성 강의 등 원격강의로 교육받을 수 있어 본인이 편한 시간을 이용해 적은 비용으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또 회사 내 진급이나 취업 문제로 짧은 기간 안에 학사학위가 필요한 직장인이나 취업준비생, 주부의 경우 집중적으로 원격강의를 수강해 필요한 학점을 확보하면 학위가 취득된다.
일단 시작만 하면 쉽고 편리한 이용이 가능할수록, 꼼꼼한 사전 점검이 필수다. 전문가에 의한 학점 취득 시스템 설명이나 학습설계를 미리 받아보고 자신의 진로와 수강 계획을 정해야 ‘후회 없는’ 학위 취득이 보장된다.
예를 들어 고교 졸업자인지, 전문대 졸업자인지, 보유한 자격증이나 학점이 있는지 저마다 처한 상황이 다른데다 희망하는 학과에 따라 전공학점이나 교양학점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문 상담이 필요하다.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www.studywill.net)은 학점 취득을 위한 학습설계 전문가 상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도 있고 직접 방문해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는데, 학점 설계 이전에 선호 학과, 학위 취득 후 계획에 대한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선택하고 그에 맞춰 학과와 학점 이수 계획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위를 보유하고 싶지만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몰라 어려움을 겪어온 사람이라면 무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볼 만하다.
에듀윌(www.eduwill.net)은 또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정식 인가 받은 원격평생교육기관답게 교육매니저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교육매니저는 수강생들의 학습설계부터 학점인정신청까지 철저한 1대 1 학습관리를 책임진다. 비단 대학 교육을 받아본 사람이나 컴퓨터와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 세대뿐 아니라 누구나 쉽게 학점은행제 학습방법을 터득해 사회복지사나 공인중개사 자격증, 대학 졸업과 똑같은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진학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 본부장은 “학점은행제에 관심 있는 분들은 많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를 몰라 시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면서 “학습설계 상담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공부 계획을 먼저 세운 후 학점은행제를 수강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에듀윌은 교육을 뜻하는 Education과 의지를 의미하는 Will의 합성어다. 교육 의지, 자격증과 학위 취득의 의지가 있다면 문을 두드려 보자. 문의 02-2650-3929.
국민일보 쿠키뉴스 홍종선 기자 dunastar@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