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매운 성분 ‘캡사이신’ 한방외용제, 경추근막통증 치료에 효과

고추 매운 성분 ‘캡사이신’ 한방외용제, 경추근막통증 치료에 효과

기사승인 2012-08-09 14:29:01
강동경희대병원 연구팀, 캡사이신 외용제 치료 경추근막통에 의한 통증과 우울증 개선 효과 입증

[쿠키 건강] 국내 연구진이 고추에서 추출한 캡사이신(Capsaicin) 한방 외용제 치료가 경추근막통에 의한 통증과 우울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웰니스센터 송미연·조재흥·김고운 교수 연구팀은 고추(한약명 고초[苦椒], 이하 고초)에서 추출한 매운맛을 내는 성분 캡사이신(Capsaicin) 외용제 치료(Efficacy of a 0.1% Capsaicin Hydrogel Patch for Myofascial Neck Pain: A Double-Blinded Randomized Trial)가 경추근막통과 관련된 통증과 우울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PAIN MEDICINE지(誌에) 최근호에 게재됐다.

송미연 교수 연구팀은 3개월 이상 만성적인 목 통증을 가진 경추근막통증 환자 남녀 57명을 대상으로 30명에에게는 견정혈(肩井穴, GB21)에 고초 추출물 외용제를, 대조군인 27명에게는 고초 추출물 성분이 없는 외용제를 사용해 비교했다. 연구팀은 4주간 치료 전후와 환자들의 통증, 기능장애지수, 우울지수, 삶의 질 등의 지표를 평가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고초 추출물 외용제의 치료 효과와 안정성에 대한 비교 연구 결과 추출물 외용제를 사용한 환자군과 성분이 없는 외용제를 사용한 환자군 모두에서 유의하게 통증이 감소했다. 또 연구팀은 치료 효과의 경우 고초 추출물 외용제 그룹에서 더 높았고, 고초 추출물 외용제를 사용한 환자군에서는 통증뿐 만 아니라 우울 증상이 호전돼 삶의 질 개선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번 고초 추출물을 이용한 한방 외용제는 만성적인 목 통증의 원인이 되는 경추근막통증의 다양한 신체적인 증상뿐 아니라 심리 상태에도 영향을 줘 삶의 질을 개선시킨다는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양한 한방 외용제 검증, 향후 한약재 제형 개발 전기 마련

이번 연구 성과에 대해 송미연 교수는 “경혈 부위에 적용되는 자극이 통증 감소에 중요한 영향을 주며, 침이나 추나요법을 통한 지속적인 자극도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설명할 수 있었다”며 “이는 앞으로 효율적인 목 치료 대안으로 다양한 한방 치료법이 적용될 수 있음을 뜻하고, 점차 늘어나는 근골격계 통증 환자에 대해 약물 치료 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연구팀은 만성적인 목 통증에 대한 한방 외용제의 효과를 검증했다는 점 외에 임상시험에 참가한 경추근막통증 환자들의 외용제 사용에 따른 이상반응과 부작용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한방 외용제의 안정성을 검증했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연구팀은 기존의 먹는 한약에서 향후 다양한 한약재 제형 개발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지난 2011년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미국 스탬퍼드병원 웰니스센터와 공동으로 수행했다. 강동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웰니스센터는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향후 미국 스탬퍼드병원과 보다 활발한 연구 교류를 펼칠 예정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