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불경기 속에서도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인구는 꾸준히 늘어나, 프로바이오틱스는 생산실적만 전년대비 약30% 정도 증가(식약처, 2012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할 정도로 크게 성장했다. 특히 생활방식과 체질에 맞는 성분을 찾으려는 수요가 높아져 홍삼이나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다양한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음주에 지친 위와 장을 동시에 관리 ‘듀오락 위청장쾌’=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무리한 음주로 지친 이들의 장과 위를 동시에 관리하는 기능도 병행한다. 쎌바이오텍의 ‘듀오락 위청장쾌’는 장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2종에 소화에 도움이 되는 덴마크산 효소 2종을 함께 함유하고 있어 면역기능 개선은 물론 소화작용에 도움을 준다.
정현석 쎌바이오텍 경영기획실 실장은 “과음을 하게 되면 위와 장의 기능이 약화되고 유익균들이 사라져 소화불량, 과민성장증후군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음주를 했다면 적어도 2~3일은 몸이 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좋고 음주 전후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직장인을 위한 홍삼캡슐 ‘회식의 신’= 대중적으로 사랑 받는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인 홍삼은 성분이나 제형 등의 변화를 시도하며 연말 건강 관리가 필요한 이들을 공략하고 있다. 동원 천지인은 직장인을 위한 홍삼캡슐 ‘회식의 신’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홍삼 농축액 분말 및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주는 각종 비타민과 함께 밀크씨슬 추출물, 헛개나무 추출물, 타우린 등 부원료를 하나의 캡슐에 담았다. 또 연말연시 잦은 과음으로 피로한 직장인의 간을 위해 홍삼에 헛개나무 추출물, 비타민 등을 함께 넣어 캡슐로 간편하게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했다.
◇풍부한 영양소를 담고 있는 종합비타민= 비타민이 부족하면 알코올 분해 작용이 더뎌질 수 있어 알코올 섭취 전에 미리 비타민 류의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는 것도 좋다. 지알엔(GRN)은 하루 두 알로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는 ‘파워플러스 멀티비타민 & 미네랄’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온 가족이 섭취 가능하며 15종의 과일채소 혼합 분말과 유산균 혼합 분말을 배합해 건강증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세포와 혈액생성에 필요한 엽산과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도움을 주는 아연도 함께 섭취가 가능해 연말연시 건강 관리에 효과적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