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2017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뤄진 이번 주는 은행권도 재빠르게 수험생을 위한 이벤트를 준비하며 새로운 고객 확보에 나섰다. 또한 카드사는 연말 시즌을 맞아 무이자 할부, 경품 제공 등 고객 사은 행사를 마련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일부 은행에서는 핀테크 기술을 접목해 기존 상품보다 한도를 높이면서도 금리는 낮춘, 맞춤형 대출상품을 출시했다.
◇은행, 수능 수험생 신규고객 모시기
KEB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은 수능 준비에 고생한 수험생을 위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우선 KEB하나은행은 내달 13일까지 영업점이나 인터넷·스마트폰 뱅킹을 통해 영(Young)하나적금을 가입하면 추첨으로 1등(1명) 50만원, 2등(5명) 20만원, 3등(10명) 10만원의 국민관광상품권을 지급한다.
또 영하나적금과 두리하나적금을 가입한 수험생과 부모님에게 150개 영업점에서 선착순으로 총 9000매의 쇼핑몰 할인쿠폰 및 면세점 선불카드 교환권을 증정한다. 당첨자는 내달 23일 KEB하나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수험생을 대상으로 ‘수고했삼~! 놀고오삼~!’ 이벤트를 오는 30일까지 실시한다. 이벤트에 응모한 수험생 전원을 대상으로 테마파크, 리조트, 공연 이용권을 최대 70% 할인해 준다. 또한 추첨을 통해 매일 3명에게 롯데월드 자유이용권을 제공한다.
이벤트에는 신한은행을 거래하지 않는 수험생도 참여할 수 있다. 수험표를 들고 신한은행 간판을 배경으로 인증 사진을 찍은 후, 신한은행 페이스북에 링크된 이벤트 페이지에서 사진을 전송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7%대 중금리 신용대출...2%대 모바일 전용 아파트담보대출
이번 주 지방은행과 제2금융권에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중저금리 대출도 출시됐다.
새마을금고는 지난 14일 새로운 신용평가시스템 도입을 기념해 개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신규 중금리 대출상품 ‘MG기분업(UP) 대출’과 ‘사장님드림업(UP)대출’을 선보였다.
MG기분업 대출은 금고 자체 신용등급이 5~7등급에 해당하는 중위신용자 중 금고 실적 우수자, 기존 신용대출 성실 상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대출한도는 최대 4000만원까지, 금리는 평균 7% 수준이다.
사장님드림업 대출은 금고 자체 신용등급이 1~5등급에 해당하고 사업기간이 3년 이상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사업기간, 연매출액 등에 따라 평균금리 연 6% 수준으로 최대 6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부산은행은 모바일 전용 아파트담보대출 ‘썸뱅크 금리상한 모기지론’을 출시했다. 대출한도, 금리조회, 대출신청 등을 모바일로 간편하게 원스톱으로 신청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향후 대출 취급일로부터 최장 5년까지 금리 상승폭을 제한하는 옵션을 선택할 경우 금리 상승에 대한 이자부담 줄일 수 있다.
금리는 최저 연 2.75%다. 대출 기간은 10년 이상 30년 이내, 상환방식은 원금균등 또는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중 선택하면 된다. 대출 접수는 고객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썸뱅크’ 어플리케이션(앱)을 다운로드 받아 휴대폰 본인실명 확인한 후 썸뱅크 회원으로 가입,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부산은행은 최신 스크래핑 기술을 활용해 무방문·무서류 방식으로 최대 300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는 신용대출도 제공하고 있다.
◇카드사, 풍성한 연말 할인 및 경품 이벤트
카드사는 연말 시즌을 기념해 커플, 친구,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할인 및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리카드는 체크카드 사용자 가운데 2명씩 짝지어 우리카드 홈페이지나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뒤 내달 31일까지 2명 합산한 체크카드 이용액이 30만원 이상인 모든 고객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2잔을 제공한다.
또 합산 이용액이 50만원 이상인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80쌍에게 뮤지컬 ‘아이다’ 초대권, 10만원 상당 신세계백화점상품권, 5만원 상당 CJ외식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연말까지 체크카드 월평균 이용액보다 높은 금액을 목표로 설정한 후 연말까지 목표액을 달성하면 구간별로 최저 3000원부터 최대 5만원까지 캐시백 받을 수 있다.
광주은행은 자사 신용카드 KJ카드 이용자들에게 내달 31일까지 전 가맹점에서 2~5개월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대형 가전제품 및 안과, 성형외과, 치과병원에서는 최대 10개월까지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광주은행은 백화점, 대형마트, 음식점, 의류, 학원, 여행(항공사, 여행사) 등 6개 업종에서 각각 10만원 이상 결제건이 5개 업종 이상이면 2만원, 4개 업종 이상이면 1만원, 3개 업종 이상이면 5000원의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 SC제일은행은 내년 3월 31일까지 환전고객에게 갤러리아면세점63과 갤러리아 온라인면세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 패키지를 제공한다. 환전 대상 통화는 달러(USD), 엔화(JPY), 유로화(EUR), 중국 위안화(CNY)다. SC제일은행 전국 영업점에서 미화 200달러 상당액 이상을 환전하면 할인쿠폰 패키지를 받을 수 있다.
ktae9@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