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중·소마트 대상 현금카드 결제서비스 추진… 소득공제 혜택 30% 확대
NH농협은행이 지난 13일 ㈜투게더스(대표이사 김정욱) 및 ‘투게더POS’ 파트너사 대표 베스트티앤씨㈜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협은행은 협약에 따라 이들 기업과 중·소마트(1천평 이하 소매 유통점)를 대상으로 현금카드(계좌이체형)결제서비스 제공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현금카드 결제서비스는 은행 자동화기기에서 입출금이 가능한 모든 IC카드(현금카드 겸용 신용·체크카드 포함)를 직불결제수단으로 이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현금카드로 결제할 경우 가맹점은 기존 1.5%~2.3%대의 카드수수료를 1.0% 이하로 낮출 수 있다. 이용고객은 30%의 높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결제 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아직 가맹점과 고객들의 이용이 미미한 상황이다.
농협은행은 5만원 이하 소액 결제 시 비밀번호 입력을 생략하는 ‘무PIN’ 기능과 지난해 농협은행이 출시한 ‘NH앱캐시’를 이용해 스마트폰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바코드 결제 기능을 ‘투게더POS’에 적용시켜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안내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
KB국민은행이 16일부터 콜센터를 통한 공인인증서 발급 관련 문의 시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를 시행한다. 지난 15일 오픈한 국세청‘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시기에 맞춰‘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를 선보인 것.
이 서비스는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누구나 제공받을 수 있다. 공인인증서 발급, 오류사항 조치방법 등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전송되는 이미지를 통해 안내받는 방식이다. 이 서비스 시행을 통해 고객들은 대기시간 없이 안내 받을 수 있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이다.
서비스 이용은 국민은행 콜센터에 연락해 ARS 메뉴 8번을 선택한 후, 다시 1번을 눌러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을 요청하면 된다.
◇우리은행, 인도 뉴델리 인근 구르가온 점포 오픈… 국내 기업 지원
우리은행은 인도 내 두 번째 점포인 구르가온지점을 개점했다. 구르가온은 인도 수도 뉴델리와 인접한 신도시로 삼성전자, 포스코 등 한국계 기업 및 글로벌 기업이 다수 위치해 있디. 인근 라자스탄주 길롯지역에는 한국 전용공단이 조성되어 조만간 한국계 기업들이 입주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구르가온지점 신설로 신도시인 구르가온 지역을 비롯하여 뉴델리, 노이다 지역 등에서 본격적인 영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인도 경제수도인 뭄바이에 지점 신설을 금년 상반기내에 완료할 계획이다. 또 현지 리테일 영업을 강화하기 위해 인도 현지법인 설립을 진행하고 있다.
현지법인 전환 후에는 인도 현지 금융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델리, 하이데라바드, 부바네스바르 등 지역으로 매년 2~4개 네트워크를 신설하여 단기간에 약 2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모바일 플랫폼 ‘위비뱅크’를 인도 현지에 특화시킨 ‘인도 모비(MoBee)뱅크’도 출시할 방침이다.
ktae9@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