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서울성모병원, 신생아중환자실 50병상 확장 外

[병원소식] 서울성모병원, 신생아중환자실 50병상 확장 外

기사승인 2017-06-13 10:19:29

[쿠키뉴스=전미옥 기자] ◎서울성모병원 신생아중환자실 50병상 확장=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최근 신생아중환자실(NICU)을 확장했다고 밝혔다.

이번 확장으로 병원은 기존 보유 30병상에서 20병상 늘린 50병상으로 운영된다. 이는 국내 의료기관이 어려운 경영 여건으로 저수가 등 수익성 없는 사업을 기피하는 현상과는 반대로 중증신생아를 집중 치료하기 위한 신생아중환자실을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고위험 산모 증가와 미숙아 출산율 상승 등으로 출산환경이 악화되고, 병상 가동율이 100%를 육박해 전원 요청에도 불구하고 병실 부족으로 입원하지 못한 환아가 2016년에만 130여명이 넘는다.

이번 병상 증설을 계기로 신생아 중환자실이 다학제 협진을 통하여 성공률 높은 수술과 치료로 환아들의 생존율를 향상시키는 만큼 많은 중증 신생 환아들이 새 생명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여의도성모병원의 산모-신생아 집중치료센터와 통합 운영 시 국내 최대 규모 센터가 된다.

성인경 신생아중환자실장(소아청소년과 교수)은 “2009년도 20병상의 신생아중환자실로 시작하여 여러 교직원들이 노력해주신 결과로 현재까지의 성과를 이루게 되어서 많은 감사를 드린다”며 “신생아중환자실은 어렵게 태어난 새생명이 가족의 품에 아무 이상 없이 돌아갈 수 있도록 우수한 협진팀이 함께 만들어 가는 곳이니 만큼 이번 병상 증설 및 확장으로 신생아 치료에 집중할 수 있어 매우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병원은 6월 12일 내원하는 신생아들의 쾌유를 기원하며 승기배 병원장과 이남 행정부원장 신부 및 병원 보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장광재 영성부원장 신부의 집도로 신생아 중환자실 축성식을 가졌다.

승기배 병원장은 “신생아중환자실은 우리 병원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현재를 능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곳이므로, 이번 확장을 계기로 고통 받고 있는 환아와 그 가족들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여 환아가 건강히 세상을 맞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진석 심장내과장, CTO CLUB 2017 강연= 인천나은병원 심장내과 심장혈관센터 유진석 과장 최근 일본심장학회 초청으로 지난 2일 나고야 WINC AICHI에서 열린 CTO CLUB 2017 행사에서 심혈관 질환 중 CTO(만성폐색성)병변에 대한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CTO CLUB 2017에서는 CTO(만성폐색성)병변의 최신 기술, 교육, 증례 토론 등을 진행하였고, 세계의 저명한 의학자들이 참가했다. 현재 CTO(만성폐색성)병변은 한국, 일본, 대만, 홍콩 등 아시아권 국가들이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그 중 한국 대표로 인천나은병원 심장내과 유진석과장이 초청받아 CTO(만성폐색성)병변에 대한 증례 토론과 라이브 시술에 관한 내용으로 강연을 펼쳐 청중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CTO CLUB 2017’은 제18회 세미나로 6월 2일부터 3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연 1회 개최되는 학회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인정받고 있다.

인천나은병원 유진석 과장은 “한국에 아직 들어오지 않은 새로운 장비들에 대해서 습득할 수 있었고, 시술의 경향을 파악 할 수 있는 시간이였다”며 “세계적으로 휼룡한 의학자들을 모시고 강연을 할 수 있어 큰 영광이였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나은병원 심장내과는 2011년 개설되었고, 최첨단 혈관조영검사장비(angiography)를 갖추고 심장 혈관, 뇌혈관, 팔/다리혈관 등 인체 내 모든 혈관 계통을 정확히 진단하여 좁아지거나 막힌 혈관을 넓히는 중재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분당차병원, ‘만성신장병과 신장이식’ 강좌 개최= 차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은 오는 21일 오후 2시 분당 차병원 지하2층 대강당에서 ‘만성신장(콩팥)병과 신장이식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신장내과 양동호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만성 신장질환의 원인 및 치료(신장내과 양동호 교수) ▲신장이식 수술의 이해(이식외과 이정준 교수) ▲신장 이식수술 준비 절차(이은란 장기이식코디네이터) ▲만성신장질환과 신장이식에 관한 사회복지 정보(최가영 사회복지사)의 순서로 진행되며, 평소 신장질환과 신장이식에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된다.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거나 신장의 기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만성신장(콩팥)병은 초기 증상이 없어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이다. 신장의 손상 정도와 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나누어지며,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신장의 기능이 정상인의 15% 이하까지 떨어지게 돼 투석이나 신장이식과 같은 신장대체요법을 시행해야 한다.

분당 차병원 이식외과 이정준 교수는 “이번 강좌를 통해 심각한 질환인 만성신장병과 그 치료법인 신장이식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를 통해 질병을 극복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성암환우를 응원합니다! Make up your life”=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은 (주)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오는 16일 오후 1시30분부터 3시 30분까지 2시간동안 부천성모병원 성요셉관 5층 옴니버스에서 여성 암환우를 위한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을 개최한다.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은 암 치료 과정에서 오는 외모 변화로 고통 받는 여성 암환우를 대상으로 메이크업과 피부 관리방법 정보를 제공, 자신감과 긍정적 태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는 여성 암환우는 항암치료로 인해 건조해지거나 거뭇해진 피부를 관리하는 스킨케어법부터 외출시 자연스런 메이크업법 등을 아모레퍼시픽 소속 카운셀러로부터 배우게 되며, 직접 실습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메이크업 스킬을 습득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캠페인 참가 대상은 암 수술 후 2년 이내 항암 또는 방사선 치료 중인 여성 암환자이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등 기념품이 제공된다.

romeok@kukinews.com

전미옥 기자
romeok@kukinews.com
전미옥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