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김정은, “자신 있나” 외신기자 질문에 이례적 답변

[영상] 김정은, “자신 있나” 외신기자 질문에 이례적 답변

기사승인 2019-02-28 14:46:15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상 처음으로 외신 기자의 질문에 답했다

김 위원장은 28일 오전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열리는 단독회담 전 모두 발언 후 “자신 있느냐”(Chairman Kim, are you confident?)라는 백악관 공동 취재진의 질문을 받았다.

이에 김 위원장은 “속단하긴 이르다고 생각한다. 예단하지는 않겠다”면서도 “그러나 나의 직감으로 보면 좋은 결과가 생길 거라고 믿는다”고 답했다.

북한 최고 지도자가 외국 취재진 질문에 직접 답을 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로 알려졌다.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김 위원장이 외국 언론과 문답을 주고받는 모습을 보여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에게 질문을 한 워싱턴포스트의 데이비드 나카무라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그가 이번 회담에서 자신을 갖고 있는지 내가 물었고 그는 '아직은 뭐라 답하기 이르다'고 말했다"며 현장의 상황을 전했다.

또 "영어, 혹은 한국어로? 아니면 통역가를 통해서 (질문을 했나)?"는 질문에 나카무라는 "내 질문을 통역자가 통역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말로 답했고 이는 영어로 번역됐다"고 말했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첫 북미정상회담 당시에도 미국 기자들은 김 위원장에게 질문을 던졌지만 그 때는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정진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