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정국은 지난 12일 음원과 뮤직비디오 공개에 이어 14일 미국 NBC 방송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에 출연해 컴백 무대를 통해 전 세계 실시간 트렌드 점령은 물론 13~14일(한국시간)까지 구글 검색량 1위, 유튜브 검색량 1위, TV 트위터 톱트렌딩 2위에 ‘JUNGKOOK’으로 등극했다.
또 컴백 하루 전 공식 트위터에 “연습하러 갑니당” 글귀와 함께 셀카사진을 올리며 트위터 서버가 다운되는 역대급 컴백 기록을 갱신하며 그의 인기와 영향력을 실감케 했다.
이례적인 기록에 전 세계의 뜨거운 관심이 식기도 전 방탄소년단 정국의 8~14일까지 미국 텀블러 집계 결과가 공개되며 그의 컴백에 대한 세계적인 영향력을 보여줬다.
이 기간 텀블러 집계 결과로 ‘BTS(방탄소년단)’가 1위를 차지해 세계적인 슈퍼 스타임을 증명했고 ‘Jungkook(정국)’ 또한 방탄소년단 멤버 중 최고순위인 11위에 이름을 올리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텀블러(Tumblr)’는 야후가 운영하는 마이크로 블로그 플랫폼이자 웹사이트로 작년 기준 이용자수가 7억이 넘는 큰 규모를 자랑한다.
한편 방탄소년단 정국은 K-팝 개인 멤버 중 한 해 동안의 텀블러 게시글, ‘좋아요’ 수, 텀블러 사이트 내 검색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해 2018년 ‘연간리뷰(Year in Review)’ 차트 ‘케이팝 스타 Top 50’ 랭킹에서 1위를 차지한 이력이 있다.
또 방탄소년단 정국은 텀블러를 비롯 구글트렌딩 3년연속 1위, 구글 위키피디아 케이팝 아이돌 최단 기간 100만이상 조회, 2018년 골든 트윗 선정,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 톱30개 항목 중 방탄소년단 트윗이 4개 선정되었고 그 중 정국의 개인 트윗이 3개에 오르며 그가 소셜 네트워크의 강자임을 증명했다.
20일 방탄소년단 정국은 ‘인기가요’ 사전 녹화 현장을 방문한 팬들에게 ‘아포방포(아미 포에버 방탄 포에버)’란 정국의 손글씨가 담긴 포토 카드, 섬유 향수, 핸드크림, 방탄소년단 사진 등 선물을 준비한 역조공 이벤트로 응원 온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 훈훈한 소식에 감동을 자아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