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박종민 석사과정생, 논문 5편 상위 3% 학술지 게재

경북대 박종민 석사과정생, 논문 5편 상위 3% 학술지 게재

기사승인 2021-02-02 16:15:05
경북대 대학원 박종민 석사과정생. 경북대 제공
[대구=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경북대 대학원 화학과 석사과정생인 박종민씨가 석사과정 기간 동안 제1저자로 쓴 논문 5편이 상위 3%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 학술지에 게재됐다.

박종민씨가 제1저자로 등록된 ‘멜라민이 도입된 폴리아닐린에서 파생된 질소가 풍부한 다공성 탄소를 이용한 저압에서 효과적인 CO2 흡착’에 관한 논문이 화학공학 분야 상위 3% 학술지인 ‘화공저널(Chemical Engineering J./영향력 지수 Impact factor 10.652)’ 1월 23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이 연구는 흡착제의 질소함량을 높여 이산화탄소의 선택적 제거 성능을 높인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지난해에는 ‘물에서 비스페놀 S와 페놀 화합물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높은 흡착 능력을 갖춘 흡착제’에 관한 논문 2편이 4월 27일자와 11월 5일자에, ‘기능화된 지르코늄 기반 금속 유기 골격체를 이용한 대기압 또는 저압에서의 선택적 CO2 흡착’에 관한 논문 1편이 12월 15일자 ‘화공저널’에 각각 실렸다. 

또한 논문 1편이 상위 3% 학술지인 ‘유해물질저널(J. of Hazardous Material)’ 지난해 9월 5일자에 게재됐다. 

이들 논문은 이산화탄소 흡착 제거에 관한 연구 결과로, 다공성이 우수한 물질을 합성해 화학적으로 이산화탄소 제거 효율을 높인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지도교수인 정성화 교수(경북대 화학과)는 “박종민씨는 제1저자로 석사과정 2년 동안 상위 3% 논문 5편을 포함해 총 8편의 논문을 SCI 학술지에 게재하는 큰 성과를 거뒀다”며 “박씨의 연구는 우수한 흡착제·흡착 공정 개발 방향을 제시해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기술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