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백신 65세 미만 접종 결정 이유… 효과 입증 자료 부족

AZ 백신 65세 미만 접종 결정 이유… 효과 입증 자료 부족

안전성·면역원성에 대한 효과는 확인… 백신 효과 확인 위한 임상시험 참여자 적어

기사승인 2021-02-15 14:31:57
9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의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방역당국이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백신을 65세 미만에게만 접종하게 된 이유에 대해 효과를 입증할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은경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은 15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 브리핑’에서 “65세 이상에 대해 백신의 안전성을 이미 확인됐다. 항체 형성 등 면역원성에 대한 효과도 확인됐다. 다만, 백신의 효과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임상시험의 참여자가 660명으로 적었고, 접종군·대조군에서 확진자 발생 숫자가 너무 적어 통계적으로 효과를 입증할만한 자료를 도출하기 어려웠던 점이 고려됐다”고 밝혔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 자문단에서는 연령에 관계없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라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방역당국은 예방접종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단 회의,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 등에서 근거자료가 확인될 때까지 65세 이상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한 후에 접종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정 추진단장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내 15명 위원 중 13명이 지난 11일 회의에 참석했고, 그중 10명이 65세 이상은 좀 더 근거를 확인한 후 접종하자는 수정안에 동의했다”며 “전문가 회의에서도 마찬가지다. 좀 더 효과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확인한 후에 접종을 순차적으로 하자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nswreal@kukinews.com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노상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