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75세 이상 어르신 백신 접종 시작
강원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15일부터 정선군 예방접종센터(정선종합경기장내 체육관)에서 75세 이상 어르신 1차 대상자 1170명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관내 75세 이상 어르신은 4703명이며, 이 중 3652명이 접종 동의 의사를 밝혔다. 정선군은 공정성을 위해 1차 확보한 화이자 백신 1170명분에 대한 대상자를 나이 순서대로 정하기로 했다.
접종 대상자가 고령이기에, 수송과 사후관리에 만전에도 심혈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동거리가 멀고, 고령이기에 자차 이동이 불가능한 735명을 위해 26대의 전세버스를 배치하기로 했다. 인솔공무원 및 지역 자원봉사자 80여명이 어르신별로 이동을 돕고 있다. 또한 예방접종센터가 위치한 정선읍내에는 와와버스 2대를 전담 배치해 순환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접종 후 3일간 사후관리를 위해 전담공무원이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이상반응 등에 대비해 공무원‧이반장‧응급의료기관으로 구성된 응급대응체계도 구축했다. 이와 별도로 접종 안내 및 상담을 위한 콜센터를 구성하고, 주요 질의사항 및 상담에 응하고 있다.
군은 지난 2일 강원도 및 정선군, 정선소방서 등 유관기관 관계자를 비롯한 의료, 간호, 행정인력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정선군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이송부터 보관, 준비, 안내, 접종, 돌발상황 발생 대응, 응급의료체계 이송 등 예방접종과 관련된 전 과정에 대한 모의훈련을 진행하기도 했다.
◆정선군시설관리공단 탈 플라스틱 ‘고고챌린지’ 동참
정선군시설관리공단(이사장 홍규학)은 15일 환경부의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작한 탈(脫)플라스틱 확산운동인 ‘고고챌린지’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오산시시설관리공단으로부터 지명을 받은 공단은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고!(GO), 개인컵으로 환경 지키고!(GO)'의 메시지로 적극적인 실천을 약속했다.
홍규학 이사장은 “코로나19 장기화 속 언택트 소비가 증가하면서 플라스틱 배출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챌린지를 통해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지구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