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구조용 로켓발사기는 물에 빠진 사람에게 튜브를 발사하는 기구이다. 전문적인 인명구조 요원이 아니더라도 익수자를 구할 수 있도록 돕는 장비이다.
구조자가 인명구조용 로켓발사기를 익수자 위치로 조준한 뒤 발사 버튼만 누르면 될 정도로 간단하다. 유효사거리는 최소 20m에서 최대 60m까지 10m 간격으로 발사 거리를 조절할 수 있다. 날아간 튜브는 물에 닿은 직후 3~6초 이내 부풀어 올라 구조를 돕는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하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물놀이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인명구조 로켓발사기를 설치했다”며 “군민들과 지역을 찾는 모든 사람들의 안전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송군, 보조금24 활용 및 안내 적극 나서
경북 청송군이 정부의 각종 수혜서비스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보조금24’를 적극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읍·면사무소를 통한 창구안내에 나섰다.
군은 오는 28일부터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안내 서비스 ‘보조금24’ 개시에 발맞춰 군민들이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읍·면을 방문해 국가보조금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하고 있다.
보조금24는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300여 종의 혜택과 보조금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정부24 로그인 후 ‘보조금24’를 클릭하면 대상자가 지원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사업의 지원 내용, 접수방법 등의 정보를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군은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디지털 약자를 위해 읍·면 창구서비스도 제공한다. 본인 신분증 지참 후 읍·면을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보조금24 맞춤형 서비스 출력물을 받아볼 수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보조금24가 정보부족으로 인한 정부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결하고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zebo1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