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지방의정연수센터 설치 합의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지방의정연수센터 설치 합의

기사승인 2021-05-11 15:22:55

[쿠키뉴스] 박용주 기자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연수센터 설립추진TF(단장 송지용 전북도의회 의장)는 정부에 지방의원 연수기관을 전북혁신도시의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지방의정연수센터 설립추진TF는 11일 롯데시티호텔 대전에서 회의를 열고, 지방의원 전담교육기관 설립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행정안전부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지방의원 연수기관 설립방식 등에 대한 검토를 요청, 전국 지방의원들의 총의를 모으는데 중점을 뒀다. 

행안부는 자치분권과 재정분권 강화로 지방의원의 정책역량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을 반영해 내년 예산에 연수원 설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를 반영할 계획이다. 
  
송지용 단장을 비롯한 TF위원들은 이번 회의에서 지방자치인재개발원내 지방의정연수센터로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정부에 서둘러 연수센터를 설치할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

송 단장은 “내년년부터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지방의회의 전문성과 독립성이 한층 강화된다”며 “지방의원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이 하루라도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의정연수기관을 별도로 설립하기에는 관련법령 개정 등 상당한 시간과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므로 전북혁신도시의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내에 설립해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다”고 강조했다. 

송 단장은 또 “위원들이 지방의원 교육이 시급한 만큼 정부에 연수기관 설치를 서둘러 달라고 요구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조영훈 회장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연대해 정부에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지방의정연수센터를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yzzpark@kukinews.com
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박용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