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의 ‘숨은 보석’ 98선 선정

익산의 ‘숨은 보석’ 98선 선정

전북 최초 한옥도서관 금마도서관 등 98개 보물
현지실사, 자료 검증, 심사위원회 거쳐 최종 선정

기사승인 2021-05-20 16:56:01
전북 최초로 한옥으로 지어진 익산 금마도서관

[쿠키뉴스] 박용주 기자 =전북 익산에서 가장 오랫동안 일기를 쓴 사람은 누구일까. 황등면 도촌마을에서 일생을 보낸 정근희(74) 이장은 지난 1979년 1월 1일부터 올해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43년간 일기를 써 왔다. 일기장에는 1970년대 익산의 모습부터 2021년 현재까지 익산의 변천사가 그대로 담겨 있다.

이처럼 익산만의 독특하고 이색적인 자랑거리,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기록을 가진‘익산만의 숨은 보석’ 98선이 선정됐다. 

20일 익산시에 따르면 이번에 선정된‘익산만의 숨은 보석’은 지난해 10월부터 시민공모와 자체 발굴을 통해 320건이 수집돼 현지실사와 자료에 대한 정밀 검증과 선정 심사위원회, 본인 동의 절차를 거쳐 최종 98선이 선정됐다.

숨은 보석은 인물, 자연/환경, 문화/체육/예술, 행정, 산업/경제, 건설/교통, 건축, 교육/복지, 농축산물, 기타 등 10개 분야로 나눠 선정됐다.

선정된 사례를 보면 ▲인물 분야는 전북 최초 아너소사이어티 패밀리 임숙현씨 가족, 익산 최고령 이발사 김명수씨(89), 암산 7단 기록의 세계 챔피언 김건군(17) 등 15명이다.

또한 ▲자연/환경 분야는 익산 최고령 느티나무(수령 600년 추정), 웅포 구룡목마을 차밭(최북단 야생차 군락지) 등 8건 ▲문화/체육/예술 분야에서는 가족국악단(김민수씨 가족),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교지(이숭원 생원 백패교지) 등 21건 ▲행정분야는 전북 최초 한옥도서관(금마도서관), 일‧가정 양립을 위한 지원센터(익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등 3건이 선정됐다.

이와 함께 ▲산업/경제 분야는 익산 유일의 체험형 동물농장(액션하우스) 등 22건 ▲건설/교통 분야에서는 익산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1984년식 포니) 등 2건 ▲ 건축 분야는 대한민국 가장 오래된 역사(춘포역), 전국 최초 5년제 관립학교 건물(구, 이리농림학교 축산과 교사) 등 13건 ▲교육/복지 분야는 익산 최초 초등학교(함라초교), 익산 평균연령 최고령 학교(익산 행복학교) 등 5건 ▲기타 분야에서는 60년 연속 환경정비 하는 마을(망성 라암마을) 등 9건이 숨은 보석에 이름을 올렸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숨은 보석에 대해 전문가의 현지 인터뷰와 스토리텔링을 거쳐 익산만의 숨은 보석 책자를 발간, 이달 중 지역 학교와 공공기관 등에 배부해 시민들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웹 카드뉴스 등 맞춤형 텐츠를 개발해 익산을 알리는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선정된 숨은 보석을 통해 시민들이 내 고장을 좀 더 세심히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익산의 매력과 가치를 높이기 위해 숨은 보석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등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yzzpark@kukinews.com
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박용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