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소식] 교통 약자와 청각 장애 배려 행정 돋보여 외

[영양소식] 교통 약자와 청각 장애 배려 행정 돋보여 외

기사승인 2021-05-24 12:33:14
노란색, 분홍색, 청색선으로 표기된 주차 안내선. (영양군 제공) 2021.05.24
[영양=쿠키뉴스] 권기웅 기자 = 경북 영양군이 군청을 처음 방문하는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의 편리한 주차와 청각 장애인, 청각 노약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애쓰고 있다.
 
24일 군에 따르면 주차 유도선은 군청을 처음 방문하는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일지라도 해당 주차구역에 곧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노란색, 분홍색, 청색선으로 안내한다.

또 민원인 주차구역 11면 중 3면을 ‘노약자 전용구역’으로 지정해 노약자도 배려한다. 올해 4월 말 현재 영양군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수는 38%에 달한다. 

말 대신 글로 쓸 수 있는 전자 메모보드도 비치했다. 초고령의 군민 중 직원과 대화가 안 될 정도로 청력이 떨어진 민원인이 방문할 경우 충분한 상담이 불가하거나, 응대에 많은 시간이 소요돼서다.

전자 메모보드는 쓰고 버튼만 누르면 모두 지울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가로 47.5cm, 세로 30cm 사이즈로 큰 글씨나 그림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종이도 절약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영양군 전 공직자들은 역지사지의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양사랑상품권 구매 한도 일시 상향
영양군청 제공. (영양군 제공) 2021.05.24
경북 영양군이 ‘영양사랑상품권’의 구매 한도를 일시 상향한다고 24일 밝혔다.

영양사랑상품권의 기존 개인 구매 한도는 월 50만 원이었지만, 이번 상향조정으로 월 100만 원(종이형 50만 원, 카드형 50만 원)까지 살 수 있다. 해당 한도는 5월 26일부터 6월 25일까지 적용된다.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양사랑상품권의 할인율은 평시 6%, 특별할인 판매기간 10%지만, 법인은 할인 구매할 수 없다. 개인은 신분증을 지참해 지역 내 9개 판매대행점(NH영양군지부, 영양농협·지점(3), 남영양농협·지점(1), 청송영양축산농협 영양지점, 새마을금고)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영양사랑상품권 한도 일시 상향은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 내 소비를 진작시키고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