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 단신]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비 지원 등

[영월 단신]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비 지원 등

기사승인 2021-06-08 15:53:01
강원 영월군청사 전경.

[영월=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비 지원

강원 영월군은 귀농인이 안정적으로 농업⋅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농업창업 및 주거공간 마련을 위한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자금을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신청자격은 농촌 외의 지역에서 1년이상 농업 외의 산업 분야에 종사한 자(귀농인) 또는 농촌지역에서 거주하면서 농업에 종사하지 않은 자(재촌비농업인)가 농업을 전업으로 하는 인원이다.

또는 농업에 종사하면서 이와 관련된 자가 생산 농산물의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농식품 제조⋅가공을 겸업하기 위해 농촌으로 이주해 농업에 종사 하는(하려는)자로 신청년도 기준 만 65세 이하이고 귀농교육 100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귀농 농업창업 자금은 경종분야, 축산분야의 기반구축을 위한 농지구입, 시설물 설치 및 농기계구입 등을 지원하고, 주택구입자금은 주택구입 및 신축, 노후주택 증·개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귀농인에 대해선 가구당 농업창업자금은 3억원 이내, 주택구입자금은 7500만원이내에서 융자금을 지원하며, 금리는 연2%로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하는 이차보전사업이다.

사업신청은 7월9일까지 영월군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팀을 방문해 사업신청서, 귀농 농업창업 계획서 및 기타 필요서류를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지원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영월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부양곡 구입 가상계좌시스템 도입

영월군은 복지사업의 체감도를 높이고 코로나19 관련 비대면 서비스 확대를 위해 정부양곡 구입업무에 가상계좌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8일 밝혔다.

매월 초 양곡대금을 가상계좌로 납부하면 양곡도정 후 다음달 초까지 각 가정으로 배송되는 서비스로, 정부양곡배송비(택배비)는 군에서 부담한다. 군은 6월 시범운영을 거쳐, 7월부터 전면시행 할 계획이다.

2021년 정부양곡 구입가격은 10kg기준 생계, 의료수급자는 2800원, 주거, 교육급여, 차상위계층은 1만1900원이며, 보장가구원 1인당 월10kg까지 신청가능하다.

군은 기초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이 직접 이용을 목적으로 희망할 경우 정부양곡(나라미)을 할인된 가격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 5월 기준 832가구(현금구입 333가구 포함)가 정부양곡을 구입한 바 있다.

◆헌혈의 날 운영

영월군은 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군청 현관 앞 주차장에서 '헌혈의 날'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 등에 따라 혈액원의 혈액보유량이 부족한 가운데 안정적 혈액수급을 위해 마련됐다.

혈액원 직원들의 코로나19 사전검사와 헌혈차량 소독 및 좌석 거리두기 배치, 채혈기구 소독, 발열체크 등 참여자들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운영할 방침이다.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