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학생팀, 2021년 강원혁신포럼 실행의제 선정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원주LINC+사업단(단장 정형선)이 최근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에서 개최된 ‘2021 지역문제해결플랫폼-강원혁신포럼 집중워크샵’에서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학생들로 구성된 4팀이 의제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강원혁신포럼은 주민이 주도하고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이 협력해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 플랫폼이다. 지난 2020년 강원혁신포럼에서는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학생팀(Mask Do It팀)의 ‘일회용 폐마스크 수거 및 재활용’ 실행의제가 행정안전부의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2021년 강원혁신포럼의 실행의제로 선정된 연세대학교 학생 팀들의 의제는 ‘노인소외 문제-그려드림’, ‘로컬제품 포장재 자원순환 플랫폼 개발’,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편견’ 등 3개이며,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창업동아리 ‘프리지아팀’이 제시한 ‘보호종료아동의 자립과 아동복지개선’의제는 Inno-Lab 의제로 선정됐다. Inno-lab이란 과제실험을 통해 가능성, 구체화를 검증하고 이를 통해 의제화해 차년도 의제실험으로 Scale-up 과정을 거치는 예비 사회혁신 과정이다.
선발된 의제들은 지역사회의 노인 우울증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 미혼모에 대한 인식개선과 자립을 위한 방안 제시, 친환경 패키징 개발 등 학생이 스스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굴해 약 3개월간의 실행 기간을 거치게 된다. 또한 각 선정된 의제마다 지역사회의 공공기관 및 지자체 등이 매칭 돼 실험을 공유하고 사회혁신 토론회와 컨퍼런스 개최 등을 통해 성과 확산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라대 대학일자리센터, 특강 프로그램 ‘풍성’
한라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총장 김응권)가 다채로운 특강 프로그램으로 각계각층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 2일엔 여성CEO 특강이 성료됐다. 특강은 2주 동안 한라 FAMILY CARE 시스템을 통해 비대면으로 1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88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이번 특강은 (주)단미푸드 박채림 대표가 강의했으며 여성 CEO의 성공적인 창업노하우와 동기부여를 주제로 운영됐다.
앞서 지난달 18일엔 헤어미용분야 취업특강이 진행됐다. 이번 특강은 뷰티디자인학과 24명이 참여했으며, 김윤경 헤어샵의 김윤경 대표가 헤어미용 분야에 대한 전망 및 취업정보 습득을 주제로 헤어디자이너의 소양과 인성, 헤어분야 취업현장 정보, 헤어 업종 및 직무 상세정보, 헤어분야 창업정보 순으로 진행했다.
센터는 같은 달 27일부터 이달 9일까지 2주간 재학생 60여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미국인턴 설명회를 운영하기도 했다. WICC KOREA 이혜장 대표이사는 이번 설명회에서 해외취업 준비사항과 인턴 준비정보를 제공했다.
◆상지미디어센터, 리모델링 통해 새단장 마쳐
상지미디어센터는 학생들의 원활한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해 대학원관 5층에 사무실 및 스튜디오를 리모델링해 최근 새단장을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개소식은 2학기에 열릴 예정이다.
센터는 지난해 8월 학보사와 방송국, 영자신문사를 통합해 설립됐으며 ‘상지율쓰’, ‘허니뉴스’ 등 예능 형식의 다양한 영상 뉴스 및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다.
대학의 일상적인 풍경이었던 학보사와 방송국은 현재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능동적으로 모습을 바꿔 유튜브 등의 SNS를 통해 대학 언론사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