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건보공단, 6년 연속 경영평가 우수기관 A등급 달성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정부(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하는 공공기관 대상 2020년도 경영평가에서 우수등급(A)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공단의 경영관리 부분은 전체 공공기관(131개) 중 유일하게 최우수(S) 등급을 받았다.
공공기관 경영평가는 기관의 종합적인 실적을 평가 할 수 있도록 경영전략 및 리더십 등의 경영관리부문과 기관별 주요사업 부분으로 구성돼 있으며, 매년 교수‧회계사‧변호사 등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에서 평가를 하고 있다.
2020년도 경영실적 평가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와 경영의 효율성’을 함께 평가하고, ‘국민안전과 윤리경영’에 대해 특히 중요하게 평가됐으며, 코로나19 국가적 재난 극복을 위한 공공기관의 대응노력을 가점으로 추가해 평가됐다.
공단은 코로나19 팬더믹 극복과정에서 공공기관 최고수준의 선제적이고 능동적 극복 노력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사각지대 없는 사회적가치 실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2015년 이후 6년 연속 우수기관(A등급)에 오르는 성과를 달성했다.
대표적인 노력 사례로는 ▲코로나19 관련 무료 검사‧치료 지원 등 대응노력 ▲보장성 강화로 국민의료비 부담 완화 ▲건강보험 및 장기요양보험 미래설계로 미래 변화 주도 ▲강원혁신도시 발전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사회 안전망 강화 ▲공공기관 최초 종합청렴도 6년 연속 최우수기관 달성 등이다.
◆관광공사-소비자원, 빅데이터 상호교류 MOU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와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빅데이터 교류를 통한 관광 소비자의 권익 증진 및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 즉 공사의 관광빅데이터(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소셜미디어 데이터 등)와 소비자원의 소비자상담 및 위해(危害) 데이터와 자체 보유기술을 상호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로써 공사는 소비자원의 데이터와 공사 빅데이터를 융합해 더욱 세밀한 국내여행 인프라 개선점 도출과 여행트렌드 분석 등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른 첫 번째 협업 사업으로 반려동물 관련 카드 및 소셜미디어 데이터와 반려동물 동반여행 중 숙박, 여객운송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위해 데이터 등을 융합해 반려동물 동반 여행 트렌드 분석을 추진할 계획이다.
◆북부지방산림청장, 수해복구사업지 현장 안전점검 실시
최수천 북부지방산림청장은 호우 피해에 대비해 23일 경기 연천군 신서면에 위치한 수해복구사업지 추진현황과 현장 안전관리 상태를 점검하고 향후 우기에 대비해 사업 완료까지 안전사고 예방을 철저히 하도록 당부했다고 밝혔다.
hrp118@kukinews.com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