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영남이공대,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2관왕 쾌거 외

[대학소식] 영남이공대,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2관왕 쾌거 외

연이은 수상으로 학생들의 창업 경쟁력 인정받아

기사승인 2021-07-16 10:07:44
대구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영남이공대 김다영, 조하림 학생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영남이공대 제공) 2021.07.16
[대구=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영남이공대 학생들이 ‘2021년 대구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대회 최고상인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며 대회 2관왕의 쾌거를 달성했다.

대구시와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경진대회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제품(서비스) 발굴 및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육성으로 지역의 핵심 콘텐츠를 발굴하고,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개최됐다.

이번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세월 낚는 주야 3교대’팀(영남이공대 사이버보안스쿨 1학년 손승호, 김준식, 이동규)은 정부기관 URL 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피싱사이트 탐지 방안 및 탐지 앱을 개발해 매년 증가하고 있는 피싱 피해 방지에 대한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을 수상한 ‘예명하다’팀(영남이공대 소프트웨어콘텐츠계열 3학년 김다영, 조하린)은 결식아동이 급식 카드를 좀 더 편하게 사용하고 영양까지 챙겨주는 앱인 VITAMIN(Vital Map In Nutrition·부제: 결식아동을 위한 영양 필수지도)을 개발해 결식아동의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노력과 긍정적인 효과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영남이공대는 지난 2017년 ‘금연구역 알림앱’으로 대상 수상, 2018년 ‘바람, 아프지 않길(질병관리 앱)’으로 대구시장상인 최우수상 수상, 2019년 ‘Life Study(노인 일자리 지원 앱)’으로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장상인 특별상 수상, 2021년 정부기관 URL 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피싱사이트 탐지 방안 및 탐지 앱과 VITAMIN 앱으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며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및 제품에 대한 경쟁력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김다영 학생은 “교내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직접 작품까지 제작하고 출품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던 시간이었다”며 “평소 관심 있었던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으로도 보람있었던 대회였는데 좋은 결과까지 얻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도움이 되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이공대, ‘시네마스쿨’ 신설…영화영상산업 인재 양성 앞장

영남이공대가 대구경북영화영상사회적협동조합, 대구경북독립영화협회와 영화영상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남이공대 제공) 2021.07.16
영남이공대는 지난 14일 천마스퀘어 2층 역사관에서 대구경북영화영상사회적협동조합, 대구경북독립영화협회와 영화영상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각각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용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과 대구경북영화영상사회적협동조합 서성희 이사장, 대구경북독립영화협회 감정원 사무국장 등 각 기관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식은 영남이공대 ‘시네마스쿨’ 신설에 따라 맞춤형 영화영상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영화영상산업의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협약 주요 내용은 ▲지역 주민을 위한 영화영상 평생교육 구현 ▲영화제 및 영화영상 제작 지원 사업 전개 협력 ▲지역 영화영상산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지원 ▲지역 내 영화영상 후반작업 환경 개선을 위한 인프라 구축 ▲ 영화영상 전문인력 육성 지원 등이다.

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현장 경험을 제공하고 각 기관에는 인력 및 작품 활동을 지원하는 등 지역의 영상영화산업을 이끌 전문가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는 최신 트렌드와 학생 중심 교육에 맞춰 2022학년도에 웹툰과, 더모델즈과, 시네마스쿨, 해외사무행정취업과, 글로벌외식산업과, 패션라이브커머스과, 반려동물케어과, 스포츠재활·운동관리과, 청소년복지상담과, 노인요양시설창업과, 스마트팩토리과 등 총 11개과를 신설한다.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