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계명문화대·대구대·대구한의대 

[대학소식] 계명문화대·대구대·대구한의대 

기사승인 2021-08-23 14:51:49

대구대, ‘손석용 열사 30주기 장학기금 전달식’ 개최  

지난 21일 대구대에서 열린 손석용열사추모사업회의 대학 발전기금 전달식 모습. (대구대 제공) 2021.08.23
[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대가 지난 21일 경산캠퍼스 17층 스카이라운지에서 손석용 열사 30주기 및 장학사업위원회 장학기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손석용열사추모사업회는 손석용 열사의 모교인 대구대 재학생 장학금 지원을 위해 대학 발전기금으로 총 50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상호 총장, 추모사업회 회원, 민주동문회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장학사업은 손석용 열사를 추모하고, 대구대 민주화 운동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구성원 및 지역사회에 알림으로써 민주주의와 인권의 소중함을 배우는 교육의 장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발전기금 전달식과 장학금 수여식 및 추모제 후에는 교내 설치한 ‘민주광장’에서 손석용 열사 추모공간 설치를 기념하는 제막식도 열렸다.

김흥기 손석용열사추모사업회장은 “손석용 열사 유가족과 추모사업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장학사업”이라면서 “손석용 열사를 추모하고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기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준 대구대에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상호 총장은 “후배들을 위한 의미가 큰 장학금 전달에 감사드린다”면서 “대구대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민주화된 대학이라는 특성화된 정체성을 갖고 앞으로도 각 구성원의 의견을 존중하며 민주화의 역사를 정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계명문화대, KOTRA 글로벌 CSR사업으로 필리핀에 재봉틀 등 기부

재봉틀 기증물품 선적(왼쪽 상단) 및 실시간 온라인 기부식 개최 모습. (계명문화대 제공) 2021.08.23
계명문화대는 최근 ‘KOTRA 글로벌 CSR사업’을 통해 필리핀 여성들의 봉재 기술교육에 필요한 재봉틀 34대 및 전기설비경비와 봉재교육 영상을 필리핀 시부낙시에 전달하는 기부식을 가졌다.

KOTRA 마닐라무역관와 계명문화대 주최, 필리핀 시부낙시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기부식은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이용해 진행됐다.

이번 기부식에는 KOTRA 마닐라무역관 김명수 관장, 강지숙 과장, 계명문화대 박승호 총장, 김윤갑 산학협력단장, 이상석 학생복지취업처장, Anabelle 시부낙시장을 비롯해 여성단체, ERPAT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계명문화대에서 기부한 재봉틀과 전기설비, 봉재교육 영상을 통해 필리핀 시부낙시의 지역 주민 150여 명이 기초 봉재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으며, 이들의 소득 증대를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기부는 KOTRA 글로벌 CSR 사업이 기업들의 사업 확대만이 아닌, SDGs(지속가능개발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필요한 사회 발전, 인력 양성 등에도 이바지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KOTRA 마닐라무역관 김명수 관장은 “계명문화대의 기부가 필리핀 여성들의 봉재기술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시작으로 기술의 교류뿐만 아니라, 사람, 문화 교류까지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필리핀 시부낙시 Anabelle V. Smaniego 시장은 “특히 지금과 같은 팬더믹 상황에서 계명문화대의 기증은 지역 저소득층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계명문화대 박승호 총장은 “KOTRA 마닐라무역관, 시부낙시의 도움이 있어 무사히 사업을 수행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시부낙시와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계명문화대는 지난 2019년부터 KOICA 민관협력사업인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직업훈련원 취업 및 창업역량강화를 통한 지역기능인력 소득증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 KOICA로부터 우수파트너로 선정됐다.


대구한의대 산업디자인공학 오인균 교수 ‘레드닷 컨셉디자인 어워드’ 수상

대구한의대 오인균 교수가 디자인한 ‘Flexibell’. (대구한의대 제공) 2021.08.23
대구한의대 산업디자인공학전공 오인균 교수가 ‘2021 독일 레드닷 컨셉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자로 선정됐다.

레드닷 컨셉디자인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로 꼽히며 창의성, 혁신성, 사용성, 기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올해는 60여 개국에서 4000개 이상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12월에 싱가포르에서 수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당선작인 ‘Flexibell’은 폴딩형식을 기본으로 물이나 모래를 통해 자유로운 무게 조절이 가능한 덤벨이 콘셉트로 공간 활용과 비용 절약의 장점이 있다. 

오인균 교수는 “코로나19 시대 늘어나는 홈트레이닝 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관찰과 인터뷰를 기반으로 이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소재 보완 등을 통해 실제 제품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