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은 27일부터 강원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민간부문 의장 강원경제단체연합회장 천세복·공공부문 의장 강원도지사 최문순)가 개최하는 ‘2021년 청정강원 청렴한마당’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2021년 청정강원 청렴한마당은 강원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참여기관들이 제안한 청렴캠페인 등을 함께 개최하고 운영하는 행사로, 오는 10월1일까지 진행된다.
기간 중에는 △참여기관의 청렴 의지를 담은 ‘청렴벽화 한마당’ △지역사회 공헌활동과 청렴캠페인을 결합한 ‘청렴 고고고(GOGOGO) 캠페인’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청렴을 빚다’ 봉사활동 △각 기관의 옴부즈만인 ‘청렴시민 감사관’들의 교류활동 △공공기관 사규에 숨은 부패요인을 교차 점검하는 ‘부패영향 평가제도 교차운영’ △기관장들의 청렴철학 등을 소개하는 ‘청렴챌린지’ 등 다채로운 공동 활동이 펼쳐진다.
아울러 강원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는 한마당이 펼쳐지는 기간을 ‘강원도 반부패 주간’으로 정하고 각 기관별로 부패방지를 위한 다양한 활동도 함께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도로교통공단은 27일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와 함께하는 청렴벽화 체험행사를 통해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청렴에 대한 의미를 청렴벽화에 담고, 28일에는 인권존중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청렴·인권 영화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10월1일에는 원주 혁신도시에서 ‘지역사회를 위한 청렴 GOGOGO 캠페인’을 펼친다. 청렴 GOGOGO 캠페인은 ‘건강하GO 깨끗하GO 청렴하GO’의 줄임말로, 걸으면서 쓰레기를 주워 깨끗하고 청렴한 사회를 만들자는 의미를 담은 사회공헌과 청렴캠페인이 결합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지금과 같이 어려운 시기일수록 부패방지를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며 “이번 청렴한마당을 통해 임직원은 청렴의 가치를 되새기고, 도민에게 부패 없는 공정사회를 위한 희망의 약속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는 반부패 정책 추진에 대한 수평적, 자율적 민관협력 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 저변의 청렴문화를 확산하는데 목적을 두고 강원도 내 공공기관·공직유관단체·민간단체가 함께 뜻을 모아 지난해 창립한 민관 협력기구이며, 현재는 강원경제단체연합회 등 25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