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안동대에 따르면 멀티미디어공학과 학생이 출품한 논문들이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독창적인 연구내용, ICT 분야 발전에 이바지한 우수한 논문으로 인정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멀티미디어공학과 학부생인 신채은, 최가은, 김예원, 임서현(지도교수 정은미, 김현기) 연구팀은 ‘빅데이터와 QR 코드를 활용한 다중이용시설 인원파악 추정시스템 설계 및 구현’ 논문으로 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을 받았다.
해당 논문은 관광지의 유명식당에서 대기시간으로 인한 불필요한 시간 낭비의 비효율을 방지하기 위해 빅데이터와 QR 코드를 이용한 식당 인원 파악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했다.
또 왕이, 곽연호, 이은영(지도교수 김현기) 연구팀은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 마스크 개발’ 논문으로 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상을 받았다.
앞서 안동대 멀티미디어공학과는 매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 및 추계 학술발표대회에서 여러 차례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김현기 안동대 멀티미디어공학과 교수는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논문은 안동대 SW 융합교육원의 지원으로 발표된 논문”이라며 “학생들의 SW 전공역량 및 학업성취도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동=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