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횡성군은 차별화된 지역 정체성 확립 및 군정 홍보를 위해 추진한 횡성군 전용서체 ‘횡성한우체’ 개발을 완료하고, 군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배포한다고 3일 밝혔다.
횡성군은 전용서체 개발을 위해 지난 2021년 10월5~8일 횡성군민을 대상으로 네이버 폼을 이용해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지역 명품인 ‘횡성한우’의 뿔을 모티브로 한 단단하고 강인한 이미지의 횡성한우체 개발을 2021년 연말 완료했다.
앞으로 군은 행정 문서, 군 홍보물(품), 안내표지판 및 시설물, 각종 현수막, 포스터, 공직자 명함 등 행정 전반에 두루 활용하며 횡성한우체를 통해 지역 고유 이미지를 확립하고 군정 홍보 효과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횡성군민 및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횡성군 홈페이지에 ‘횡성한우체 페이지’를 별도 개설, 서체를 다운로드 받아 저작권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공공누리를 통해 국민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공공안심글꼴’ 등록 및 한컴오피스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추진 중에 있다.
이달환 군 기획감사실장은 “횡성군 고유 서체가 지역 이미지 제고 및 군민의 자긍심 고취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횡성한우체가 전 군민, 나아가 국민이 널리 사용하는 글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횡성=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