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단신] 특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공모사업 선정 등

[평창 단신] 특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공모사업 선정 등

기사승인 2022-01-04 16:17:20
강원 평창군청사 전경.

◆특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공모사업 선정

강원 평창군은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특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건립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평창군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사업비 60억 원을 투입해 진부면 한약재유통지원시설 내 부지에 지상 2충 규모의 평창군 특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특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는 특용작물 효능분석 연구, 산업화제품 개발, 유통 및 판매 등을 위한 시설구축 사업으로 평창군은 품질이 우수한 진부당귀와 일천궁을 중심으로 관내에서 재배되는 다양한 특용작물을 활용해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체계적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평창군은 2017년부터 중단된 한약재유통지원시설을 군 직영으로 활성화함으로써 올해 지역에서 생산된 당귀 500톤, 일천궁 16톤을 수탁 계약하고 지난 10월부터 본격적으로 가공·유통하고 있으며, 가공·선별라인을 추가 구축해 처리물량을 더욱 증가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특용작물산업화지원센터 건립과 기존 한약재유통지원시설을 활용해 생산자, 유통시설, 산업화시설에 이르는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생산 농가소득 확대, 생산체계 안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2년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신청 접수

평창군은 2월10일까지 ‘2022년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지원사업은 영농활동과 가사·육아를 부담하는 여성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여가체험 및 문화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 카드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원대상은 평창군에 주소를 두고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만 20세 이상 만 75세 미만 여성농업인이다. 

희망자는 접수기간 내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하면 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20만원 한도로 문화, 여행, 스포츠 등 복지 관련 40개 업종에서 오는 12월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단, 농업경영체 미등록 또는 올 1월1일 이후 농업경영체 등록한 여성농업인, 유사 복지서비스(문화누리카드)수혜자, 전년도 바우처 카드 미발급자 및 바우처 카드 사용잔액 10%(2만원) 이상인 자는 지원에서 제외된다.
 
평창군은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평창=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