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단신] 희망드림 행복빨래방 남부권 설치·운영 추진 등

[정선 단신] 희망드림 행복빨래방 남부권 설치·운영 추진 등

기사승인 2022-01-06 14:13:03
강원 정선군청사 전경.

◆희망드림 행복빨래방 남부권 설치·운영 추진

강원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산간지역 취약계층의 이불빨래 및 돌봄서비스, 생필품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희망드림 행복빨래방’ 남부권 설치·운영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 7월 정선읍 녹도길 일원에 희망드림 행복빨래방 북부권을 개소하고 산간지역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이불빨래를 비롯한 돌봄서비스, 생필품 서비스 등 찾아가는 생활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많은 호응을 얻었다.

군은 맞춤형 통합 복지서비스 제공과 지속 가능한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선 남부권에 희망드림 행복빨래방을 추가로 설치·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은 희망드림 행복빨래방 서비스 제공 지역이 9개 읍·면으로 광범위한 원거리 지역의 서비스 적기 제공에 어려움이 있어 정선 남부권에 빨래방 1개소를 추가로 설치 추진하게 됐다.

강원 남부권 희망드림 행복빨래방은 1억8000만원을 투입해 사북읍 일원에 세탁실, 휴게실, 사무실, 화장실 등을 갖추고 올해 상반기 중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2022년 소상공인 시설개선 지원 사업 추진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관내 소상공인의 노후 된 시설물에 대한 환경개선사업을 통해 골목 상권 회복과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위해 2022년 정선군 소상공인 시설개선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군은 소상공인 시설개선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1월 6일부터 17일까지 신청·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참여 희망자는 사업장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지원 대상은 소상공인의 사업장 건물과 시설물 등의 개량 및 수리, 영업에 필요한 장비 및 비품 교체 등이다. 단, 단순 자산성 전자제품의 경우 업소용만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개인당 총 사업비의 50% 범위 내에서 최고 2000만원 이내 지원 가능하다.

신청 자격은 정선군에 최근 1년 이상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자(대표자) 및 해당사업을 1년 이상 계속해 그 자리에서 영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대표자) 등 두 가지 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며, 정선군 소상공인 지원위원회에서 지원대상자를 최종 선정하게 된다.

군은 지난 2015년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해 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72개소에 대한 소상공인 시설개선을 추진했다.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개선으로 소비자와 관광객들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으로 지역 이미지 상승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정선=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